과로 사회 일본의 단면 보여준 '어느 과로사 - 다카하시 마쓰리의 죽음' 발간

[라포르시안] 2015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 아침. 24살의 일본 여성 '다카하시 마쓰리'는 자신의 어머니에게 "지금까지 고마웠어"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뒤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

대학을 졸업하고 2015년 4월 일본 최대 광고회사로 꼽히는 덴쓰(電通)에 입사한 지 9개월 만이다. 다카하시 마쓰리는 왜 이런 안타까운 선택을 했을까.

이듬해인 2016년 10월 일본 후생노동성 산하 노동기준감독서는 마쓰리의 죽음이 과로로 인한 산업재해라는 결정을 내렸다.

노동기준감독서가 그의 죽음과 관련해 덴쓰의 노동실태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마쓰리의 업무 강도는 '살인적인' 수준이었다. 과도한 연장 근무, 업무와 상관없는 일의 지시, 여성 직원에 대한 차별과 편견, 위계적인 회사 분위기 등이 다카하시를 극단적인 선택으로 내몰았다.

일본 언론이 보도한 노동기준감독서의 조사 결과를 보면 덴쓰에서 인터넷광고 업무를 맡은 다카하시는 2015년 10월 9일부터 11월 7일까지 105시간의 초과근무를 했다. 이 기간 중 어느 날에는 오후 7시27분에 출근해 다음날 오전 6시5분 퇴근한 후 곧바로 다시 회사로 돌아간 경우도 있었다.

어떤 때에는 오전 6시5분 출근해 이튿날 오후 2시44분까지 근무하다가 퇴근한 뒤 17분후 다시 회사로 복귀해 그 다음날 자정이 지나서 무려 53시간 연속 근무를 한 적도 있었다.

하지만 직원들이 스스로 작성하는 '근무 상황보고표'의 초과 근무가 월 70시간을 넘지 않도록 정해놓은 덴쓰의 규정에 따라 마쓰리는 자신의 초과근무시간을 69.9시간 등으로 줄여서 기재한 사실도 드러났다.

마쓰리가 덴쓰에서 겪은 살인적인 노동환경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일본 사회에서 커다란 논란을 일으켰다. 전형적인 과로 사회인 일본의 단면을 여실히 보여준다는 점 때문에.

이미지 출처: sbs 관련 뉴스 보도화면 갈무리
이미지 출처: sbs 관련 뉴스 보도화면 갈무리

최근 발간된 '어느 과로사(건강미디어협동조합)는 다카하시 마쓰리의 안타까운 죽음에 관한 이야기를 담았다. '다카하시 마쓰리의 죽음'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의 저자는 다카하시 마쓰리의 어머니인 다카하시 유키미와 당시 덴쓰를 상대로 산재 인정 소송을 벌일 때 담당 변호사였던 가와히토 히로시다.

저자들은 다시는 마쓰리와 같은 과로 사회의 희생자가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그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자 이 책을 펴냈다.

2015년 여름 마쓰리는 엄마와 짧은 휴가를 보내면서 “일이 힘들어. 지금은 수습이라 막차라도 타고 집에 가지만, 10월에 정직원이 되면 연장근로 제한도 없이 일할 게 두려워”라고 말했다. 그 뒤 10월 18일에 열린 ‘덴쓰 디즈니 패밀리 데이’에 회사를 방문한 엄마에게 “회사 일이 고달파. 잠을 못 자는 게 고통이야. 이 정도로 힘들지 생각 못 했어. 그만두든지 휴직하든지 내가 알아서 할 테니 엄마는 가만 있어”라고 답답한 심경을 토로했다.

마쓰리는 결국 2015년 12월 25일 크리스마스 아침에 스물네 해의 짧은 생을 마감했다.

이 책에는 마쓰리의 어머니와 변호사가 덴쓰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를 밝히기 위한 지난한 과정이 상세하게 기록돼 있다. 가와히토 히로사 변호사는 덴쓰에 제언하는 개혁안 10가지도 이 책을 통해 제시했다.

또한 마쓰리 외에도 동경올림픽을 위해 신국립경기장 공사 현장에서 일하던 청년 야마카와의 과로 자살 사례와 편의점 물품 배송을 위해 운전을 하던 42세 오사다의 과로사, 의사·교사·기자 등 전문직의 과로자살 사례까지 수록해 놓았다.

법률·의료·안전보건 전문가,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모여 지난해 11월 문을 연 과로사예방센터의 임상혁 이사장이 일본 못지않은 과로사회인 '한국의 과로사와 과로사 추방 운동'을 보론으로 책의 말미에 추가했다.

국내에서도 과도한 근무시간과 이로 인해 각종 질병에 시달리거나 죽음으로 내몰리는  노동자들의 문제가 심각하다. 특히 병원에서 근무하는 의사, 간호사 등 의료인의 살인적인 업무강도는 악명이 높다. 간호사, 전공의 등의 장시간 근무는 악명이 높다. 주당 100시간이 넘는 장시간 업무로 인한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한 전공의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이 몇 차례 있었다. 간호사들도 만성적인 인력부족 상태에서 연장근로가 일상화 돼 있다.

심지어 보건업은 근로기준법 제59조의  '근로시간 및 휴게시간의 특례' 업종으로 지정돼 법정 근로시간을 초과하는 근무가 가능한 직종이며, 만성적인 의료인력 부족 상황과 맞물려 의료인의 과로사는 물론 환자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병원에서 많은 의료인이 '다카하시 마쓰리'처럼 극단적인 선택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강수돌 고려대 경영학부 교수는 추천사를 통해 "과로사의 전형적인 패턴 내지 메커니즘을 미리 인지하고 노동자, 기업, 정부, 노조, 가족, 시민사회 등이 더 이상의 불행을 막기 위해 총체적인 노력을 한다면 일본이나 한국은 ‘과로사 공화국’의 길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라며 "물론 참된 대안은 노동 속에서만 삶의 의미를 찾고 노동이 유일한 생계 원천이 되어버린 패러다임 자체를 넘어가야 가능할 것"이라고 했다.

■ 어느 과로사 - 다카하시 마쓰리의 죽음
다카하시 유키미, 가와히토 히로시 지음 | 다나카 신이치, 노미애, 최효옥 옮김 | 건강미디어협동조합 | 192쪽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