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경찰청과 업무협조로 대책 마련 나서...응급의학회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해야"

[라포르시안] 병원 내에서 의료인을 폭행하는 사건이 잇따르는 가운데 보건복지부가 경찰청과 업무협조를 통한 재발 방지 대책 마련에 팔을 걷었다.

복지부는 지난주 경찰청에 응급실 폭력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줄 것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낸 데 이어 이번 주부터 구체적인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위해 실무 협의를 시작했다. 

박재찬 복지부 응급의료과장은 "10일 오후 경찰청에서 수사국 형사과 관계자와 첫 실무협의를 했다"며 "이 자리에서 문제의 심각성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인식을 같이했다. 협의를 진행하면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 과장은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실 주최로 오는 13일 국회에서 열리는 '응급의료현장 폭력 추방을 위한 긴급 정책토론회'에서 경찰청이 구상하는 밑그림이 공개될 것"이라며 "실무협의는 이날 발표되는 밑그림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오는 13일 열리는 토론회에는 최주원 경찰청 형사과장이 패널로 참석해 응급의료 현장 폭력에 대한 경찰 법집행 개선방안, 안전 취약 응급의료기관 지원방안 등에 대해 언급할 예정이다.  

복지부는 이보다 앞서 12일에는 대한응급의학회 측과 만나 의료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대책에 반영할 방침이다. 

학회는 복지부에 응급실 안전요원 배치를 위한 안전관리료 신설 등의 지원방안을 요구할 계획이다. 

이경원 응급의학회 섭외이사는 지난 4일 의협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지금은 응급실 난동 방지를 위해 안전요원을 배치하는 등 인건비가 소요되는 부분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없다"면서 "학회에서는 주취자관리료 혹은 안전관리료의 신설을 복지부와 건강보험공단에 제안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응급의학회는 전국 응급센터에서 일하는 모든 의료진을 상대로 '응급실 폭력 실태에 대한 긴급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도 복지부는 전달할 예정이다. 

한편 응급의학회는 오늘(11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공청회를 열고 응급실 폭행과 관련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다. 

이번 공청회에는 전국 의료기관의 응급의학과장과 응급의료종사자들이 참석한다. 

학회는 "익산에서 발생한 응급실 의사 폭행 사건은 우연히 발생한 일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는 거의 매일같이 반복되는 일이다. 근본적인 해결과 적극적인 노력 없이는 재발을 방지할 수 없다"면서 "이 사태와 과거의 사태 모두 공론의 장으로 모아서 정부, 국회, 시민단체 등에 전달해 이번을 계기로 반드시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