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반발 오늘 '집단사직' 예고...내일 새벽부터 근무 중단
복지부 "16일 오후까지 23개 병원서 전공의 715명 사직서 제출"
대형병원 의사인력 30~40% 차지...수술취소·입원연기 등 진료차질 빚어져

[라포르시안] 전국 수련병원에 근무하는 전공의들이 의과대학 입학정원 확대에 반발해 집단 사직을 추진하면서 입원과 수술 연기 등의 진료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특히 오늘(19일)자로 예고된 수도권 '빅5' 병원 소속 전공의들이 집단으로 사직하고 근무를 중단할 경우 '의료대란'이 현실화할 것으로 우려된다. 

19일 보건복지부와 의료계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 6시 기준으로 전공의 수 상위 100개 수련병원 중 23개 병원에서 715명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다만 정부의 사직서 수리금지 명령에 따라 전공의 사직서를 수리한 경우는 수련병원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수도권 ‘빅5병원’ 전공의들이 오늘까지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고 20일 새벽 6시부터 병원 근무를 중단하기로 결정해 실행 여부에 귀축가 주목된다. 앞서 대한전공의협의회 박단 회장은 16일 오전 자신의 개인 SNS를 통해 빅5병원 전공의 대표들과 논의해 이 같은 결론을 냈다고 밝힌 바 있다. 

박단 회장은 "전일 23시부터 금일 2시까지 대전협 회장과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아산병원, 서울성모병원 5개 병원 전공의 대표들이 서울역 인근에서 만나 현안 대응 방안에 대해 긴급하게 논의했다"며 "다섯 개 병원은 2월 19일까지 전원 사직서 제출 후 2월 20일 화요일 6시 이후에는 병원 근무를 중단하고 병원을 나오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정부와 지자체는 비상진료대책을 수립하며 의사 집단행동에 대응하고 있다. 

상급종합병원은 입원·중증진료를 중심으로 진료기능을 유지하고, 전국 400곳의 응급의료기관이 24시간 비상진료체계를 운영하기로 했다. 

조규홍 복지부 장관은 지난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한덕수 국무총리의 '의사 집단행동 관련 대국민담화'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전국 35개 지방의료원, 그다음에 6개 적십자병원 그리고 보건소 등 공공병원 진료시간을 연장하고 비대면 진료 폭을 대폭 확대하겠다"며 "파업 시에도 병원 운영이 가능하도록 재정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의료현장에서는 벌써부터 진료차질이 빚어지고 있다. 수도권 대형병원에서는 지난주 후반부터 예약된 수술을 취소 또는 미루거나 입원날짜 연기, 검사 중단, 진료 축소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대형병원은 소속 의사 가운데 레지던트와 인턴 등 전공의 비율이 30~40%에 육박하고 있어 전공의 근무 중단시 타격이 상당할 수밖에 없다. 2020년 의사 파업 때 전공의들이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진료대란이 벌어진 바 있다. 

전국 의사 수가 10만명이 넘지만 그 중에서 약 1만명 정도의 전공의가 파업에 나서자 응급실 운영에 차질을 빚고 수술이 연기되는 등 의료시스템이 마비되는 상황이 벌어진다. 국내 병원들이 인건비가 비싼 전문의 대신 싼 노동력의 전공의에 의존하는 진료시스템이라는 방증이다. 

정부는 최근 발표한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에서 의대정원 확대와 함께 전문의 중심으로 병원이 운영될 수 있도록 인력 구조를 개선하는 내용도 포함시켰다. 

표 출처: 2021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
표 출처: 2021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

하지만 지금 당장은 대형병원에서 전공의 인력 의존도가 높고 '노동력 쥐어짜기'로 돌아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들이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근무를 중단하면 의료대란을 피하기 힘든 상황이다. 

보건의료노조에 따르면 일부 병원에서는 동의서 서명, 드레싱, 동맥혈 가스 검사(ABGA), 배설관리(Foley, 인공항문 인공방광) 등 전공의가 하던 업무를 간호사에게 떠맡기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한 대학병원 관계자는 "전공의 근무 중단에 대비해 수술 환자를 추가로 받지 않고 있으며, 입원환자도 내보내고 있다"며 "앞으로 전공의 집단사직 상황이 어떻게 전개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진료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전공의 집단 사직과 진료 중단에 따라 의료현장에서 나타나고 있는 환자 피해사례와 의료인력 고충사례를 조사해 공개할 방침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료현장에서는 전공의 진료중단에 따른 불법의료 발생, 의료사고 위험, 간호사들의 업무량 폭증과 번아웃, 환자들의 민원 폭발이 우려되고 있다"며 " 2월 20일부터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현실화된다면 어떤 의료사고가 터질지 모르고, 환자와 국민이 감당해야 할 피해와 고통은 예측할 수조차 없다"고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