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만성질환 증가 등 필요성 커져...의협 등 의료계 내부 반대가 걸림돌

지난 5월 23일 오후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대한가정의학회, 한국소비자연맹, 녹색소비자연맹 전국협의회 공동으로 '주치의 심포지움 및 선포식'이 열렸다. 
지난 5월 23일 오후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대한가정의학회, 한국소비자연맹, 녹색소비자연맹 전국협의회 공동으로 '주치의 심포지움 및 선포식'이 열렸다. 

[라포르시안] 대한가정의학회가 의료계에 '주치의 제도'라는 화두를 던졌다. 의료계 내부에서 주치의 제도를 둘러싸고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가정의학회는 지난 23일 오후 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한국소비자연맹, 녹색소비자연맹 전국협의회와 함께 '주치의 심포지엄 및 선포식'을 열었다.  

이날 선포식에서 가정의학회와 소비자단체는 현재의 의료상황은 주치의제도를 절실하게 필요로 한다며 주치의 제도 정착을 위해 힘을 모으겠다고 선언했다.

가정의학회 이덕철 이사장은 "급속한 노인 인구와 만성질환의 증가, 이로 인한 막대한 의료비와 사회적 비용의 부담을 줄이고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기 위해 주치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국민과 가족 앞에 엄숙히 선포한다"고 밝혔다. 

주치의가 수행할 역할으로 ▲환자와 가족 중심의 전인적 진료를 제공 ▲지역사회 건강을 책임지는 일차의료 리더 ▲믿고 맡길 수 있는 양질의 전문역량과 전문직업성 등으로 제시했다.

이날 선포식을 공동 주최한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은 "의료소비자의 현명한 선택과 의료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도록 의료공급자와 소비자뿐만 아니라 학회, 관련 연구기관이 함께 더 적극적으로 전개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인례 녹색소비자연대 전국협의회 공동대표도 "우리나라가 진정한 의료복지 선진국이 되고 국민의 건강과 삶의 질이 향상되려면 질병의 치료보다는 예방과 위험요인 관리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며 "또한 의료기관과 의료인이 아닌 의료소비자 중심의 의료전달체계가 구축돼야 하고 이를 위한 지역사회 자원의 재조직이 필요하다. 이를 한마디로 표현한 것이 주치의제도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건강보험공단도 주치의제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신순해 건보공단 건강관리실장은 이날 패널토의에 참석해 "고령화와 만성질환 관리에 따른 건강보험 재정의 부담이 크다"며 "재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주치의제도 논의를 발전시켜나가야 한다"고 했다. 

가정의학회와 소비자단체들은 이날 선포식을 계기로 주치의제도에 대한 국민 인식을 확산시켜 나가고, 보건복지부와 제도 도입을 위해 본격적으로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가정의학회는 내부적으로 주치의제도 추진 장기 로드맵까지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걸림돌은 주치의제도에 반대하는 의사협회다. 

의협은 저수가를 근본적으로 개선하지 않은 상태에서 주치의제도가 도입되면 신규 개업이 어려워지고 환자의 선택권이 제한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박종혁 의협 대변인은 "결론적으로 협회는 환자의 선택권을 제한할 수 있는 주치의제도를 반대한다. 신규 개업의의 진입장벽을 높이고 계층간 갈등을 부를 수 있다"고 잘라 말했다. 

가정의학회의 행보에 적지 않은 저항과 논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