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중대본 회의서 범정부 총령 대응 밝혀
"공공병원 가동수준 최대치로 올려...광역응급상황실 4개 권역에 개소"

한덕수 국무총리가 2월 21일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한 현장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송파구 국립경찰병원을 찾아 현황 보고를 받고 병동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 제공: 국무총리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월 21일 의사 집단행동과 관련한 현장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송파구 국립경찰병원을 찾아 현황 보고를 받고 병동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 제공: 국무총리실 

[라포르시안] 정부가 의대 증원에 반발한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응해 보건의료재난 경보단계를 위기 최고단계로 올리고, 범정부 총력 대응에 돌입한다. 그 일환으로 공공병원 진료 시간을 전면 확대해 최대치로 운영하기로 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다수 전공의들의 근무지 이탈이 장기화되고 있고, 의사협회는 오는 일요일(25일)과 3월 3일에 대규모 도심 집회도 계획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환자들의 피해도 계속돼 복지부 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신고는 총 189건이며,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정부는 오늘 8시부로 보건의료재난 경보단계를 위기 최고단계인 ‘심각’으로 격상했고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관계부처와 17개 전국의 시‧도가 함께 범정부 총력 대응체계에 돌입하겠다"고 말했다. 

범정부 총력 대응 차원에서 공공의료기관 가동수준을 최대치로 올릴 방침이다. 이를 위해 모든 공공의료기관 평일 진료시간을 가능한 최대로 연장하고, 주말과 휴일 진료도 확대할 방침이다. 응급실 24시간 운영체제도 지금처럼 유지하고, 중증‧위급환자의 이송과 전원을 컨트롤하는 광역응급상황실을 3월초 4개 권역에 신규로 개소해 응급환자가 골든타임내 치료받을 수 있도록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병원에 남아 환자를 지키는 의사, 간호사, 병원 관계자의 부담도 줄이기 위한 방안도 추진한다.

병원에서 임시 의료인력을 추가 채용할 수 있도록 중증‧응급환자 최종치료시 수가를 2배로 대폭 확대했다. 중증‧응급 수술 등 필수 치료가 지연되는 병원의 인력 수요를 파악하고, 공보의와 군의관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 총리는 "보훈부, 고용부, 국방부, 지자체 등 산하 병원이 있는 기관에서도 외부 의사나 시니어 의사 등의 대체의사를 임시로 채용하는 등 의료공백에 총력 대응해 주기 바란다"며 "재정지원은 정부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의료체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국민을 향해서도 협조를 당부했다. 한 총리는 "비교적 병증이 가벼우신 분들은 정상 운영되는 가까운 병의원을 이용해 주시고, 지자체에서도 환자들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충분히 안내해주시기 바란다"며 "오늘부터 비대면진료를 전면 확대해 일반진료를 더 편하게 받으실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했다. 

의료계를 행해선 집단행동 중단을 촉구했다. 한 총리는 "불법 집단행동은 존경받는 의사가 되겠다는 젊은 의사들의 꿈을 무너뜨릴 수 있는 위험한 방법"이라며 "부디 잘못된 선택으로 오랫동안 흘려온 땀의 결과가 한순간에 사라지지 않기를, 또 그런 위험 속으로 젊은 의사들을 등 떠밀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하며 환자 곁으로 복귀할 것을 요청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