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 개최…공공병원 비상진료체계도 가동

[라포르시안]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의료계) 집단행동이 본격화된다면, 의료공백으로 인한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의료계 집단행동 대응 관계장관회의에서 "중증응급환자들이 위협받는 상황을 초래해서는 절대 안되겠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전국 409개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실을 24시간 운영해 비상진료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면서 “공공의료 기관의 비상진료체계도 가동하고, 만성·경증환자 분들이 의료기관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집단행동 기간 동안 비대면진료도 전면 허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 주 일부 전공의들이 사직서를 낸데 이어 서울 5개 대형병원 전공의들이 오늘 집단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내일부터 병원근무를 멈추겠다고 밝혔으며 의대생들도 내일 동맹 휴학을 하겠다고 한다”며 “이는 국민의 바람에 반하는 안타까운 결정”이라고 우려했다. 

정부는 의료계 집단행동 시 응급·중증 수술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필수의료 과목 중심으로 진료가 이루어지도록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상황이 악화될 경우 공보의와 군의관을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한 총리는 “97개 공공병원의 평일 진료시간을 확대하고 주말과 공휴일에도 진료하도록 하겠다”면서 “12개 국군병원 응급실을 민간에 개방하고 필요시, 외래진료까지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