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사국시 재응시 불가 입장 굳혀
수련병원, 대체인력 확보에 비상
"의대생 앞세워 정부 굴복시키려 한 의협도 잘못"

[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가 지난 28일 정례브리핑에서 "의사국시 재응시 문제는 국민 동의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종전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히면서고 의료계에서는 내년 인턴 공백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80여개에 달하는 인턴 수련병원을 중심으로 대체 인력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윤동섭 연세의료원장은 지난 28일 연세대 알렌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인턴 공백 사태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윤동섭 의료원장은 "병원계는 이번 의사국시 미응시 사태가 의료인력 수급뿐 아니라 병원 경영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면서 "인턴을 확보하지 못한 수련병원은 인턴 1명당 전문의 1명에 진료 보조인력 3명 등 4명이 필요한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만큼 인턴 1명이 담당하는 업무량이 엄청나다는 얘기다. 

중소 규모 수련병원이 이번 국시 미응시 사태의 직격탄을 맞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윤 의료원장은 "병원계는 빅 5병원 등은 인턴 자원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지만 중소 수련병원은 확보가 거의 불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체 인력 확보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번 의사국시 실기시험에는 응시 대상자 3,172명 중 약 14%인 446명만 응시했다. 여기에 의사국시 재수생, 인턴 재수생 400여명 등 추가로 가용할 수 있는 자원을 모두 끌어모아도 내년에 활용할 수 있는 인턴 자원은 800명 남짓이다. 

그런데 세브란스병원만 해도 인턴 정원이 190명을 넘는다.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의료원 보직 교수들도 정부의 재응시 불가 방침에 강한 불만과 우려를 표시했다.

외과계 교수인 한 의료원 보직자는 "전공의들의 근무 시간이 주 80시간으로 제한되면서 교수들의 업무가 크게 늘었다. 80시간을 맞추려고 수술장에서 수술이 끝나지 않았는데도 먼저 내보내는 경우도 흔하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인턴까지 부족하면 거의 '번아웃'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다른 의료원 보직자는 정부와 대한의사협회를 싸잡아 비난했다. 

그는 "이번 사태의 발단은 무리하게 의사정원 확대를 밀어붙인 정부가 제공했다"며 "또 의대생과 전공의들을 앞세워 정부를 굴복시키려 한 의협도 잘못됐다. 이들로 인해 애꿎은 학생들이 큰 피해를 보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국시 미응시 사태가 수년 후에는 필수과목 전문의 수급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당장 군의관과 공보의 자원 수급이 어려워지는 등 정부도 곤란을 겪게 됐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부가 이달 28일까지 의대생들의 의사국시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예고한 최대집 의협 회장이 오늘(29일) 어떤 '특단의 대책'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