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22일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 응시를 집단으로 거부한 의대 본과 4학년들의 재응시 기회 부여 관련해 "공정성과 국가 원칙의 문제"라며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강병원 의원이 "의대생들의 의사국시 응시 기회 부여 문제는 감정의 문제냐 국가원칙의 문제냐"고 질의했다.  

답변에 나선 박 장관은 "최근 대한의사협회 의정협의체를 구성하자는 공문이 왔고, 우리도 답을 한 상태"라며 "하지만 의협이 협의체 구성 전제조건으로 의대생 국시 문제 해결을 내건 것은 의정합의와 무관한 것을 들고 나온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를 수 밖에 없다. 다만 의대생들이 슬기롭게 대응했으면 어땠을까하는 안타까움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의료계에서 의대생들에게 재응시 기회를 줘야 한다는 요구가 잇따랐지만 정작 실기시험을 집단 거부한 의대 본과 4학년들은 입장 표명 없이 침묵을 지키고 있다. 

복지부도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침묵을 지키고 있다. 여당이 이 문제에 대해 강경한 태도를 누그러뜨리지 않음으로서 사실상 응시 기회 부여는 물 건너간 것으로 봐야 한다는 관측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실무적으로도 재응시 기회 부여에 따른 행정절차를 진행하기에 너무 늦은 시점이어서 물리적으로도 가능하지 않다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