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갖고 현안 관련 입장 밝혀…"원격의료 법안 강력 대응" 의지

[라포르시안]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이 "보건복지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원격의료 법안에 대해서는 의협 모든 회원이 반대한다. 만약 법안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소위 심의를 통과하면 복지부 앞 집회 등을 통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무진 회장은 지난 21일 의협회관 내 집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원격의료 법안 등의 여러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정부가 발의한 원격의료 법안이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다. 회원들은 협회가 최선을 다해 법안을 저지해주기를 바라고 있다"며 "정부가 원안에서 크게 손질을 가했다고 하지만 일방적으로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법안이 법안심사소위 심의를 통과한다면 정부에 항의할 것이고, 항의 방법은 복지부 앞 시위 등이 있다"며 "그것이 부족하다면 대규모 집회를 여는 일이 있더라도 정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지 못하게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건강보험공단이 사무장병원 조사 건보공단 직원에 '사법경찰권' 부여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서도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추 회장은 "사무장병원에 대해서는 그 지역 의사회 회원이 가장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건보공단이 그동안 단속권이 없어서 잡아내지 못한 것이 아니다"며 "그런 측면에서 사법경찰권 부여 주장에 동의하기 어렵다. 차라리 의사 회원들이 자율적으로 규제해 나갈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는 게 더 합리적인 방법일 것"이라고 주장했다. 

사무장병원에서 일하는 의사가 스스로 신고하면 부당이득금 환수를 면제하거나 감면해주는 제도를 도입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했다.
 
추 회장은 "자신도 모르게 사무장병원에 들어갔다가 나중에 알게 돼서 나오고 싶지만 올가미에 걸려서 나오지 못하는 회원들이 있다"며 "과감하게 정부에서 법률적으로 혜택을 주면 사무장병원 척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시적으로 자진신고 기간을 운영하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의사총연합을 중심으로 자신에 대한 불신임을 추진하고 있는 데 대해서는 "더 열심히 일하라는 채찍으로 여기겠다"고 말했다. 

그는 "회원의 권익과 협회 위상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부족한 점이 있을 것이다. 회원의 목소리를 겸허한 마음으로 듣고 더 열심히 회무에 임할 것"이라며 "다만, 지난 3년간 회무를 하면서 느낀 점은 협회가 안정돼야 대외적인 일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내부 토론이나 논쟁과 같은 소통은 필요하지만 합의된 사안에 대해 다른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차기 회장 선거에 출마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아직 그런 말을 하기에는 이르다"면서 말을 아꼈다.  

최근 길병원 등 국내 병원에서 잇따라 도입하고 있는 왓슨과 같은 인공지능이 일차의료기관의 신뢰를 높이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밝혔다. 

그는 "최근 코엑스에서 열린 KIMES 전시회에 가서 인공지능과 관련한 강의를 들으면서 공감한 부분은 인공지능이 의사들이 정확한 진단을 내리는 데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라며 "왓슨을 도입한 길병원 등도 병원의 신뢰도를 높이는 방편이었을 것인데, 이 문제를 의원급에 대입해봤다. 잘 활용하면 동네의원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