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사진 오른쪽>과 정성균 대변인<사진 왼쪽>이 지난 16일 의협 임시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는 모습. 
대한의사협회 최대집 회장<사진 오른쪽>과 정성균 대변인<사진 왼쪽>이 지난 16일 의협 임시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하는 모습.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가 오는 20일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문재인 케어 저지를 위한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 최대 6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최대집 회장과 정성균 대변인은 지난 16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20일 열리는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 준비 상황에 대해서 설명했다. 

의협은 "이날 집회에 역대 최대인 최대 6만명이 대한문 앞에 모여 집회를 열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지난해 12월 10일 열린 제1차 궐기대회에 1만명 안팎이 참석한 것과 비교하면 엄청나게 많은 수다. 

최대집 회장은 "시도의사회와 시군구의사회, 주요 대학병원 등을 돌며 강연도 하고 있다"며 "아직도 문재인 케어의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한 회원이 있지만 그래도 지난해 12월 집회보다는 더 큰 규모의 집회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이렇게 확신하는 근거로 가장 많은 회원이 포진한 서울과 경기도의사회 소속 참석자가 12월 집회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늘었다는 점을 들었다. 

최 회장은 "(20일 집회에)4~6만명 정도가 모일 것이다. 건국 이래 최대 집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성균 대변인은 서울과 경기를 제외하고 참여 의사를 밝힌 회원이 9,000명에 육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정 대변인은 "두 지역을 제외하고 약 8,500명이 회원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 서울과 경기에서는 1만명 정도 참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면서 "지역의사회의 경우 버스로 올라오는 인원만 추계했다. 버스만 최대 120대가 동원된다. KTX 등 다른 교통수단으로 올라오는 인원은 제외됐다. 최소한 실제 참여 인원이 2만명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의협은 집회 당일 인파가 몰리면서 발생할 안전사고 방지 등을 위한 대책을 마련 중이다. 또 축제와 같은 분위기의 집회를 위해 공연이나 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의협이 개원의사만의 조직이 아닌 전체 의료계를 대표하는 조직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각 지역의 교수협의회, 개원의협의회, 전공의협의회, 봉직의협의회 대표가 연대사를 한다. 

'국민을 위한 무료 진료 상담실'도 마련한다. <관련 기사: 자한당과 손잡고 '문재인 케어' 저지하려는 의협..."국민들 분노">

당일 오후 1시부터 5시까지 건강과 관련한 궁금증을 무료로 상담할 예정이다. 상담실은 영국대사관 초입부터 서울시의회 건물 사이에 설치된다. 

의협과 서울시의사회 임원진을 중심으로 내과, 가정의학과, 정형외과, 이비인후과, 응급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등 의사 10여명이 진료에 나설 예정이다. 

그러나 시민사회단체는 건강보험 보장성 확대정책을 저지하기 위해 열리는 이번 집회가 의사집단의 이익 극대화를 위한 직역이기주의라며 강력히 비난하고 있다.

 '의료민영화 저지와 무상의료 실현을 위한 운동본부'는 지난 16일 '의사협회 집단행동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의협은 가계부담의 주범인 비급여를 대폭 존치시킬 것을 주장하고 있으며, 이 같은 주장은 문재인 케어를 반대하는 핵심적인 이유이기도 하다"며 "건강보험 보장성과 건강보험급여체계를 와해시키는 비정상적인 비급여 시장을 최대한 옹호하면서, 현재와 같은 이윤창출 구조를 존속하겠다는 것이 의협의 속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