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위원 자격·비대위원장 인선 등 신경전..."의협 회장선거 겨냥한 정치적 계산 앞서"

지난 21일 오송역사 회의실에서 열린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의 긴급 운영위원회 모습.
지난 21일 오송역사 회의실에서 열린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의 긴급 운영위원회 모습.

[라포르시안] '문재인 케어'와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법안 저지를 위한 대한의사협회가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놓고 잡음이 일고 있다. 

내년에 있을 의협 회장선거를 겨냥한 '정치적 계산'이 앞서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서 의협 대의원회는 지난 21일 긴급운영위원회를 열고 비대위 운영규정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비대위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해 지역과 직역의 추천을 받은 40명 안팎의 위원으로 구성하기로 했다. 일반 회원 추천 몫의 위원 3명도 포함됐다.

위원의 자격을 비교적 까다롭게 했다. '보건의료정책의 식견이 풍부하고 지도력과 투쟁성이 강한 30~50대이면서 직전 3개년도 회비를 완납'해야 한다는 것. 

운영위는 각 직역과 지역의사회로부터 위원 추천을 오늘(26일)까지 취합한 후 오는 30일 1차 비상대책위원회 회의를 열기로 했다. 

그러나 이런 비대위 구성안을 놓고 반발이 나오고 있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나이 제한을 둔 이유가 비대위의 힘을 빼려는 의도 아니냐"고 불만을 표시했다. 가뜩이나 위원을 자청하는 사람도 없는데 30~50대로 나이를 제한하고 자격조건까지 따지면 참여할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비대위가 애초부터 투쟁 의지가 없는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온다. 이런 우려 때문에 시도의사회장들이 대거 비대위에 참가하기로 했다는 소식도 들린다. 

이와 관련, 한 지역의사회장은 "나이 제한을 하고 하는 것은 비대위를 제대로 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읽힌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시도의사회장들이 들어가지 않으면 과거 원격의료 저지 비대위처럼 유명무실한 조직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존재하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도의사회장들이 들어가면 실행력을 담보할 수 있다. 어차피 비대위에 들어가든, 들어가지 않든 욕먹는 상황이라면 들어가서 제대로 해보자는 공감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일반 회원 추천몫의 위원을 두고도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된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현재 유력 후보로 최대집 전의총 상임대표, 이동욱 평의사회 회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특히 비대위원장을 누가 맡느냐를 두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력하게 거론된 후보가 이필수 전남도의사회장이었지만 일각에서 요양병원에 적을 두고 있는 것을 문제 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또 다른 지역의사회장은 "비대위를 두고 말이 많은 것은 선거국면이기 때문"이라며 "비대위에 자원해서 참여하려는 인사도 없고, 임수흠 대의원회 의장의 독단도 막아야겠고 여러 가지 계산이 깔리지 않았겠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