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전북 전주에서 발생한 중증외상 소아환자 사망 사건 관련해 한국환자단체연합회가 의료현장의 허술한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시스템 전반을 개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환자단체연합은 21일 성명서를 내고 "이 사건을 통해 우리나라의 허술한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체계의 민낯을 그대로 드러냈고, 국민들에게 본인도 이와 동일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위기감과 불안감을 갖게 만들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환자단체는 "정부는 2015년까지 전국에 총 15개의 권역외상센터를 지정했고, 지금까지 2,129억 원의 국비가 지원됐다"며 "전국에 권역외상센터가 9개소나 개소해 운영 중이고, 전북대병원에서 이 중 3개소에 전원을 요청했지만 인접한 전남대병원과 을지대병원은 전원을 거부했고 환자는 최종적으로 사고발생 7시간 후 아주대병원에 헬기로 이송되었지만 사망하는 불행한 사건이 발생했다"고 안타까움을 표했다.

보건복지부가 중앙응급의료위원회를 통해 전북대병원과 전남대병원의 권역센터 지정 취소를 결정한 것이 적절한 조치였다고 평가했다.

환자단체는 "복지부가 신속히 현지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전문가회의 및 중앙응급의료위원회를 개최해 해당 의료기관을 징계함으로써 타 의료기관으로 하여금 경종을 울리게 한 것은 당연히 조치"라며 "해당 의료기관에 행정처분을 부과하는 것으로 그칠 게 아니라 우리나라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체계를 새롭게 하고 발전시키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 응급의학회·외상학회·신경외과학회·정형외과학회 등 관련 학회와 시민단체·소비자단체·환자단체 등 시민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문제점이 드러난 현행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시스템 전반을 개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선진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체계 구축을 위해 필수적인 관련 의료 인력의 확충의 필요성도 지적했다.

환자단체는 "응급의료 및 중증외상 체계 구축을 위한 의료인력 확충을 위해 정부의 장기적인 계획과 집중적인 투자 논의도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며 "우리나라와 같이 국토가 좁은 나라에서 전국에 권역외상센터를 17개나 운영하는 것이 필요한지, 법적기준을 충족하지 못하거나 양질의 중증외상 서비스를 제공할 의지가 부족한 권역외상센터는 과감하게 폐쇄하는 등 선택과 집중 방식의 권역 중증외상 체계 구축에 대해서도 사회적 논의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