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교수 비대위, 지난 15일 2차 총회 열고 결의
"사직서 제출하더라도 환자 진료에는 최선 다할 것"
교육부, 의대정원 증원 배정위원회 본격 가동

[라포르시안] 의대 증원에 반발한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의료공백이 장기화하고 있다. 사태 해결을 위한 의정 간 대화채널도 단절되면서 의료현장의 혼란은 가중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전공의 공백을 메워온 의과대학 교수들마저 사직서를 제출키로 했다. 

의대 증원으로 촉발된 의료공백 사태 장기화에 따른 국민 피로감이 증폭될 것으로 우려된다. 정부와 의료계 간에 협의를 통해 중재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관련 기사: '의대증원 의정 갈등'에 국민 피로감...41% "규모·시기 중재안 마련해야">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5일 저녁 7시부터 시작된 2차 총회 논의 결과, 의대 교수들이 오는 25일부터 대학별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다만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환자 진료에는 최선을 다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는 이날 열린 총회에서 지난 12일 1차 총회 결론에 따라 각 대학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의사를 조사한 결과를 놓고 토의를 열었다. 

온라인 열린 총회에는 강원대, 건국대, 건양대, 계명대, 경상대, 단국대, 대구가톨릭대(서면제출), 부산대, 서울대, 아주대, 연세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북대, 제주대, 충남대, 충북대, 한양대 의대 등 총 20개 대학에서 참여했다. 

이들 대학에서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대생들의 유급 및 휴학 위기시 사직서 제출 의향에 대한 설문을 실시했고, 16개 대학은 설문을 완료했다. 4개 대학은 아직 설문조사가 진행 중이다.

비대위는 "설문이 완료된 대학들에서 사직서 제출 찬성이 압도적이었으므로 대학별 사직서 제출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사직서 제출 시기는 3월 25일 이후 시작하는 것으로 하고, 대학별 진행 일정이 다른 점을 감안해 자율적으로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오는 22일 3차 회의를 열어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추후 일정을 논의하기로 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15일부터 의대정원 증원 관련 배정위원회 가동에 들어갔다. 

배정위원회는 각 대학의 제출사항과 교육 여건을 점검하고 배정기준안인 비수도권 의대와 대학병원의 지역완결적 필수의료체계 구축, 소규모 의대의 교육여건 개선 등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병왕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지난 15일 브리핑에서 "2025년 의대 증원을 위한 후속 절차들이 늦어지지 않도록 대학별 의대 증원 배정을 마무리해 나갈 계획"이라며 "의대 교수들께 호소드린다. 지금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은 전공의들을 의료현장으로 돌아오도록 설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위원장(서울대의대 교수)
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위원장(서울대의대 교수)

한편 방재승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위원장(서울대의대 교수)은 이날 오전 10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가 2000명 의대정원 확대 방침을 풀고 의료계와 협의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방재승 위원장은 "교수들이 손가락질받으면서까지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은 어떻게든 이 사태를 빨리 해결해보려는 의지"라며 "정부가 제일 먼저 2천명 증원을 풀어주셔야 합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해 국민의 지탄을 받더라도 의료 파국을 막고 전공의와 의대생이 원상복귀해 진료와 학문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사직서를 제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방 위원장은 "교수들을 포함한 병원 의료진과 직원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아직까지 대학병원 진료는 유지되고 있지만, 남아있는 이들만으로 버티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현재와 같은 상황이 지속된다면 오래지 않아 대학병원이 무너지면서 세계 최고 수준이었던 우리나라 의료 시스템에 장기간 지속되는 커다란 타격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학교와 병원을 떠난다는 결정을 발표하는 마음은 무겁고 참담하지만 이런 결정은 필수의료를 살리고 더 좋은 방향으로 의료를 바꾸어 나가는, 대화와 토론의 장을 만들기 위한 저희 전문가들의 고육지책"이라며 "정부와 의사 단체 모두 우리의 절박한 외침에 귀를 기울여 한 발씩만 양보함으로써 진지한 논의를 시작할 수 있는 단초를 마련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