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가짜뉴스 확산은 국민에 혼란 초래·불필요한 갈등만 조장"
의협 비대위 “허위 이슈 생산 주체는 의사 입 막길 원하는 그곳”
주수호 “세무조사·리베이트 등 정부의 치졸한 흠집내기 지속될 것”

[라포르시안] 의대 증원에 반발한 의사 집단행동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최근 의사들에 대한 허위 정보가 확대 재생산되는 식으로 마타도어(흑샌선전)가 난무하고 있다는 의구심을 제기했다.  

의협 비대위에 따르면 정부를 상대로 의대정원 증원 저지 투쟁을 시작한 이후 의사들에 대한 허위  정보 생산과 확산이 그치지 않고 있다. 지난달에는 세브란스병원 응급실에 실려온 말기암 환자가 전공의 사직으로 협진에 부하가 걸려 제대로 치료가 받지 못하다 사망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 사건은 전공의 사직이 환자 사망으로 이어진 첫 사례라며 사회적 파장이 컸다.

대한응급의학회는 “해당 병원 응급의학과에 직접 확인한 결과, 사망한 환자는 가족의 결정에 따라 심폐소생술을 시행하지 않았으며, 정상적으로 진료가 진행되던 중 사망했다”며 “가짜뉴스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당시 의협 비대위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도 “무분별한 추측성 보도는 국민에게 혼란을 초래할 뿐 아니라, 불필요한 오해와 반목만을 만들 수 있다”고 우려했다.

최근에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허위 이슈가 생산·확대되고 있다는 것이 의협 비대위 측의 설명이다.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은 지난 12일 라포르시안과의 인터뷰에서 “전에는 일부 언론에서 가짜뉴스를 생산했다면 최근에는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허위 정보가 생산되고 있다”며 “대표적인 사례가 의사총궐기대회에 제약회사 영업직원을 동원했다는 의혹과 의협이 사직에 동참하지 않은 전공의들의 블랙리스트를 작성했다는 의혹”이라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는 해당 사건들에 대해 즉각적인 법적 대응에 나섰다.

의협 비대위는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 제약회사 영업사원에게 강제로 참석을 요구했다는 글을 작성한 성명불상자를 지난 5일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 70조 2항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지난 7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에는 소위 ‘의협 내부 문건 폭로’ 글이 게시됐다. 자신을 의협 관계자라고 밝힌 작성자가 올린 ‘의협 내부 문건’건에는 ‘집단행동 불참 인원 명단 작성 및 유포, 개인이 특정되는 정보는 블러처리함. 불참 인원들에 대한 압박이 목적이므로 블러처리된 정보만으로 충분함.(특정되는 정보는 모두 블러처리되므로 위법소지 없음) 명단 작성과 유포에 대한 자세한 방법은 텔레그램을 통해 개별고지하므로 참조 바람’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 의협 비대위는 ▲의협회장 유고인 상태에서 회장 명의로 문서가 작성된 점 ▲문서 내 의협회장 직인이 위조된 점 등을 이유로 해당 문서는 위조됐다며, 지난 11일 글 작성자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고발 조치했다.

의협 비대위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
의협 비대위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

의협 비대위는 국민에게 의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허위 이슈들이 생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은 “의사들이 부도덕 및 파렴치하고 집단 이기주의를 일삼으며 밥그릇 싸움이나 하는 집단으로 악마화해야 의사들이 주장이 국민들에게 먹히지 않을 것이고, 이런 이유로 의사들을 가짜 프레임에 가두기 위해 허위 이슈들이 만들어지고 있다”며 “결국 허위 이슈를 생산·배포하는 주체는 의사들의 입을 막으려는 곳일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국민에게 사실관계에 입각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 언론홍보위원장은  “중요한 건 누구보다 사실을 국민에게 전달해야 할 정부가 그러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최근 가장 큰 허위 이슈 중 하나가 지난 3일 열린 의사총궐기대회에 제약회사 직원을 강제동원했다는 것인데, 당시 아무런 사실관계가 밝혀진 것이 없는 상태에서 복지부 차관이 이를 공식적으로 언급했다”고 했다.

그는 “지난 5일 복지부 박민수 차관은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제약회사 영업사원 강제 동원이)사실이면 의료법령 위반이라며, 법령 위반이 확인되면 책임을 묻겠다면서 이슈를 확대 재생산했다. 아주 나쁜 행태다”라고 꼬집었다.

허위 이슈에 대한 비대위 차원에서의 대응도 즉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주 언론홍보위원장은 “허위 정보가 국민에게 미치는 부정적 파급효과는 분명히 있고, 인터넷 커뮤티니에서의 허위 이슈는 내용의 진실 여부를 떠나 파급속도가 상당히 빠르다”며 “이런 이유로 비대위도 허위 이슈에 대한 법적 조치와 함께 언론대응팀을 구성해 즉각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허위 정보에 대해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경고해야만 발생이 줄어들 것이고, 우리가 이에 대응하지 않으면 국민은 허위 정보가 마치 사실인 것처럼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의협 비대위는 정부의 지속적인 의사 흠집내기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주 언론홍보위원장은 “정부가 의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전파하기 위해 흠집을 내려는 움직임은 이미 예상하고 있다”며 “곧 의사들에 대한 세무조사와 리베이트 등 그동안 묵혀왔던 것들을 풀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정부의 치졸한 행태를 한두번 겪은 것이 아니다. 지난 2000년도 투쟁 당시도 경험했다”며 “이번에도 정부는 세무조사와 불법 리베이트 발표 등을 통해 극히 일부 의사들의 잘못을 전체 의사들의 치부인 것처럼 확대할 것으로 예상한다. 정권이 바뀌어도 의사들에 대한 정부의 치졸한 행태는 반복되고 있다. 하지만 의협은 이에 대응할 준비가 다 돼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