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공의 집단사직이 지속되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이 "의료개혁은 협상이나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돼서도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27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6차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정부는 국민과 지역을 살릴 마지막 기회라는 절박함으로 의료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며 “의료는 복지의 핵심이다. 이는 협상이나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되서도 안 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의대정원 2천 명 증원은 부족한 의사 수를 채우기 위한 최소한의 규모"라면서 "과학적 근거 없이 직역의 이해관계만을 앞세워 증원을 반대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부가 의료개혁의 일환으로 의사 수 확충과 함께 사법 리스크 완화, 필수의료 보상 강화 등 의료계의 요구를 전폭 수용한 바 있다"면서 "국민을 볼모로 집단행동을 벌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어떤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언급했다. 

특히 "지금 의대 정원을 증원해도 10년 뒤에야 의사들이 늘어나므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의대 증원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환자 진료 공백 방지를 위해 중앙과 지방의 협력이 중요하다"면서 "의료현장에서 큰 불편을 겪으면서도 성숙한 시민 의식으로 협조해 주고 계신 국민 여러분과 지금 이 순간에도 현장을 지키며 환자를 위해 묵묵히 헌신하고 있는 의사,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진께 감사하다"고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