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뇨기과의사회, 외과·흉부외과의사회와 공론화 추진키로

[라포르시안] 외과 수술 부문에도 의료전달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논의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인다.  

대한비뇨기과의사회 어홍선 회장(사진, 오른쪽)은 지난 19일 춘계학술대회가 열린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외과 수술 부문 전달체계 확립을 위해 일반외과, 흉부외과의사회와 조만간 회동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비뇨기과의사회는 지난해 말부터 외과 수술에도 전달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공론화 작업을 진행해 왔다. 

취지는 간단하다. 수술이 필요하다는 의사의 진단이 나오면 무조건 대형병원으로 달려가는 것을 바로잡기 위해 가벼운 단순 수술은 동네 병의원에서, 중증 수술은 대형병원에서 받도록 1~3차의료기관 간 전달체계를 마련하자는 것이다. 

어 회장은 "지금은 환자가 큰 병원에 가겠다고 의뢰서를 써달라면 거부할 수 없는 게 개원가의 현실"이라며 "탈장, 충수염, 요실금 등 단순 수술을 종합병원에서 하면 본인부담 비용을 지금보다 훨씬 더 많이 내도록 하는 페널티 방식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어 회장은 "이렇게 되면 전공의 지원 기피로 수급 불균형이 발생하고 있는 외과 전문과목이 과거처럼 다시 활기를 되찾을 것이고, 경증환자를 수술하느라 당장 수술이 필요한 응급환자를 받지 못하는 어처구니없는 일도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뇨기과의사회와 외과의사회 등은 앞으로 모임을 갖고 외과 수술 전달체계를 마련해야 하는 근거 마련 방안을 논의하고, 그 결과에 따라 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에 용역을 의뢰할 계획이다. 

국회에서도 수술 전달체계 수립에 관심을 표명했다.  

어 회장은 "지난달 민주당이 대한개원의협의회 집행부를 초청해 직능단체 간담회를 했는데, 이 자리에서 외과 수술 전달체계 필요성을 제안했고 양승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이 자세한 내용을 당에 올려달라고 화답했다"면서 "여러 과와 공동으로 의견을 모아 정부 입법이나 의원입법 방식으로 법제화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어홍선 회장은 건강보험공단이 사무장병원 단속 강화를 위해 특별사법경찰관제도 도입필요성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서는 강한 어조로 비난했다. 

비뇨기과의사회는 지난해 건보공단의 현지조사로 회원 2명이 자살하는 아픔을 겪은 바 있다.  

어 회장은 "의사를 잠재적 범죄자로 낙인 찍고 조직 비대화와 불법적인 현지조사를 합법화하겠다는 것인데, 말도 안 되는 시도는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의협과 함께 강력히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