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점점 줄고 개업도 마땅찮고...요양병원 일자리 창출에 팔걷어

[라포르시안] 흉부외과가 새로운 탈출구로 요양병원 일자리 창출에 팔을 걷고 나섰다. 이를 위해서 요양병원의 전문의 가산과목 진입을 위한 여론화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흉부외과가 인력가산 과목에 들어가면 1,000여개가 넘는 요양병원에서 일자리가 창출돼 흉부외과 전문의들의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대한흉부외과학회와 흉부외과의사회는 지난 29일 저녁 7시 서울역 인근 포 포인츠 바이 쉐라톤에서 약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요양병원 운영과 흉부외과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심성보 흉부외과학회 이사장은 "흉부외과 의사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데 반드시 필요한 필수 인력이지만 인력 수가 적다보니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곳곳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다"면서 "그 대표적인 사례가 요양병원 가산금 제도다. 인력가산에 흉부외과를 넣든지 아니면 (제도 자체를) 없애든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복지부는 요양병원에서 ▲내과 ▲외과 ▲정형외과 ▲신경외과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등 8개과 전문의를 채용할 경우 20% 가산된 입원료를 지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이 제도를 폐지하는 쪽으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인력 가산제도로 인해 요양병원에서는 내과 등 8개과 전문의는 환영하는 반면 인력가산에서 제외된 과목의 전문의는 외면받는 실정이다.  

흉부외과 전문의인 이필수 전남도의사회장은 "지난 2015년 요양병원에 봉직의사로 들어간 경험이 있는데 흉부외과가 가산 과목에서 빠져 있어 놀랐다"면서 "요양병원 운영자 입장에서는 가산이 되는 8개과 전문의를 우선적으로 채용하고 나머지 인력은 인건비가 비교적 낮은 한의사를 채용한다"고 경험담을 털어놨다.  

이 회장은 "흉부외과의 경우 요양병원에서 할 일이 많고 실제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대접을 받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흉부외과가 인력가산에 들어가려면 1인시위도 하고 언론사 간담회, 국회 토론회를 여는 등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는 등 시끄럽게 하면 복지부도 움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세미나에 참석한 흉부외과 의사들도 정부와 사회로부터 푸대접을 받고 있다며 불만의 목소리를 높였다.

요양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한균인 중앙요양병원장은 과거 자신이 요양병원에 근무한 경험담을 통해  "가산이 되는 내과 등 8개과는 우대하고 흉부외과 등은 일반의와 같이 취급한다. 전공의 과정부터 고생을 많이 했는데 요양병원에서조차 그런 대접을 받으니 전공의 지원자가 없는 것은 당연한 일 아니겠느냐"고 토로했다.

그는 "요양병원에는 고혈압, 당뇨, 치매,  뇌경색, 말기암, 파킨슨병 등 다양한 질환의 환자군이 입원해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전문과목 의사들이 있다"며 "그러나 실제로 그들과 얼굴을 맞대고 대화할 수 있는 기회는 점심시간 뿐이다. 심지어 그들이 병원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도 잘 모를 정도"라고 말했다.

인력가산이 되는 8개과와 다른 과목 의사와 인건비 차이는 월 3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균인 원장은 "요양병원 운영자 입장에서도 우대과목 만큼 인건비를 주지 못하니 오라고도 못하는 형편"이라며 "내일 당장 인력가산 제도가 없어지더라도 오늘 흉부외과는 인력가산 과목에 들어가야 한다. 이건 자존심의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흉부외과를 바라보는 복지부의 시각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날 세미나의 좌장을 맡은 박강식 전 흉부외과의사회장은 "흉부외과에 대한 복지부의 인식도 문제"라며 "심지어 복지부에서 30년간 일했다는 한 공무원은 '흉부외과가 뭐하는 곳이냐'고 묻더라. 또 다른 공무원은 '흉부외과 전문의가 왜 개업을 하느냐'고 비아냥거려서 '배고파 봤느냐'고 맞받은 기억이 있다"고 털어놨다.  

한편 흉부외과학회와 흉부외과의사회는 이날 세미나에서 거론된 내용을 정리해 성명서를 발표하기로 했다. 

김승진 흉부외과의사회장은 "산부인과와 비뇨기과도 요양병원 가산 문제를 큰 이슈로 생각하고 있다. 그들과 같이 한 목소리를 내는 방안도 검토하겠다"며 "그러나 우선적으로 흉부외과 단독으로 성명서를 내야 한다. 복지부 공무원들은 여론을 무서워하기 때문에 큰 압박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