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의사회 등 성명 내고 김연수 서울대병원장 사퇴 촉구

[라포르시안] 서울대병원이 PA 간호사를 양성화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의료계 내부에서 반발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8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대병원은 PA 간호사 소속을 간호본부가 아닌 진료과로 변경하고, '임상전담간호사(Clinical Practice Nurse,CPN)'로 명칭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기사: 진료기록에 이름 남길 수 없는 'PA'...존재 부정하거나 혹은 나쁘거나>

이에 대해 전라남도의사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서울대병원의 불법적인 CPN규정을 규탄한다"면서 김연수 서울대병원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했다. 

PA 양성화 움직임이 김연수 병원장 주도로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전남도의사회는 "김 원장은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PA를 적극적으로 양성, 관리해야 한다는 사견을 표명했고 이후 약 6개월간의 PA 양성화 논의 끝에 이번 CPN 운영위원회 규정을 도출해 냈다"면서 "우려되는 점은 김 원장이 현재 국립대병원협의회를 이끌고 있어 전국 10개 국립대병원들이 서울대병원의 뒤를 따를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PA 불법의료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불법PA 신고센터'를 적극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전남도의사회는 "(신고센터 운영을 통해) 불법을 저지른 대학병원과 의료인을 고발하고 윤리위원회에 회부해 강력한 징계를 내리게 할 것"이라며 "검찰 고발과 복지부에 직접 행동지도를 의뢰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경상남도의사회도 이날 "국민건강 증진과 생명보호에 선도적인 위상을 가진 서울대병원이 스스로 불법 의료행위자의 합법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한다"면서 "임상전담간호사라는 이름으로 둔갑시킨 PA 인정으로 기형적인 직역을 탄생시키려는 시도는 의료인 면허체계의 근간을 흔들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태롭게 할 것이 자명하다"고 지적했다.  

경남도의사회는 "서울대병원 PA 인정 시도가 전국 상급병원으로 확산되면 의료의 파국을 부를 갈등의 촉매가 될 것"이라며 "PA 인정 결정을 철회하지 않으면 서울대병원을 불법 병원으로 간주하고 전국의 의사단체가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병원의사협의회는 지난 17일 성명을 내고 "서울대병원은 불법적인 PA 합법화 시도를 즉각 철회하고, 국민과 의료계에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병의협은 "불법 PA 의료행위는 의료인 면허체계의 붕괴, 의료의 질 저하, 의료분쟁 발생 시 법적 책임의 문제, 전공의 수련 기회 박탈, 봉직의사의 일자리 감소 문제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높기에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면서 김연수 원장의 사퇴와 함께 대한의사협회가 김 원장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행동하는 여의사회도 이날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는 홍길동처럼 이제 곧 국민들도 간호사나 의료기사를 간호사나 기사라 부르지 못하고 진료사라고 불러야 될 처지가 되었다"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서울대병원은 공공병원으로 국민과 공공의료 질 향상을 진정으로 위한다면 당장 눈앞에 펼쳐진 현실의 편함을 위해 불법을 1등으로 선택할 것이 아니라 왜곡된 의료환경 개선과 근본적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