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민권익위원회는 감염·예방분야를 포함한 의료계 전문가들이 지난 23일 전현희 위원장을 면담하고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의사 배출이 안 되면 의료시스템과 국민건강에 큰 위기를 초래한다"면서 내년도 신규 의사 배출을 위한 의사 국가고시 문제해결에 권익위가 다시 한 번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희철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이사장, 신찬수 서울대의대 학장, 유대현 연세대의대 학장, 김우주 고려대의대 감염내과 교수, 최재욱 의사협회 과학검증위원회 위원장 겸 고려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권익위는 최근 코로나 확산으로 국민건강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감염·예방 등 의료계 전문가들의 위기 상황에 대한 진단과 대책에 대한 의견을 수렴해 의사국가고시 문제해결에 도움을 얻고자 간담회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의료계 전문가들은 "현재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중증환자가 늘어나고 있는데 반해 병실과 의료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며 "내년에 2,700여명의 신규 의료인력 배출이 안 될 경우 100여개에 달하는 지방 수련병원의 인턴 수급과 1,340개  보건소 및 보건지소의 공중보건의 배치가 어려워져 지역 의료체계의 붕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신규 의사 미배출로 인한 의료 공백은 1년으로 끝나지 않고 10년 이상 계속되면서 의료인력 수급체계와 국민건강에 악 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했다. 

의료계 전문가들은 "현재 코로나 환자 치료에 모든 병상과 인력이 집중되다보니 계속적인 치료가 필요한 비코로나 중증환자나 공공의료에 의존하는 취약계층의 만성질환자들이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고 의료사각지대에 놓이게 되는 2차 피해도 우려 된다"며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의료계 전문가들이 진단한 지방 병원 인턴과 공중보건의 부족현상은 앞서 국민권익위가 지방의대 병원과 전국의 보건소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턴, 공중보건의 수급 현황 및 문제점 조사'에서도 그대로 나타났다.  

조사 결과 지역보건소는 의료취약지 의료공백으로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감염원을 찾는 등 역학조사 수행이 곤란해지고 급성기 감염병 확산 시 감염원 인지 및 동향 예측 곤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의 집단발생의 역학조사 및 감염원 및 경로 조기 파악도 힘들어지는 것으로 파악됐다.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를 포함한 공중보건의 2,748명중 내년에 근무가 종료되는 인원은 780(28.7%)이다. 

대학병원에서는 인턴의사가 주업무로 수행하는 환자의 직접적인 이학적 검사, 처치, 시술 등 술기 수행의 차질이 발생해 환자진단 및 치료의 어려움 발생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레지던트가 인턴 업무까지 수행하면서 업무 과중으로 환자관리에 소홀해지고 힘들고 어려운 기피과 전공의의 중도 사직이 예상됐다. 

인턴 감소로 인한 지방병원과 기피과에 대한 기피현상 더욱 심화되고, 향후 최소 4~5년간 연차별 전공의 공백으로 인한 인턴, 레지던트 연차별 수련과 시술 및 술기에 대한 순조로운 업무인계도 곤란해지는 것으로 전망됐다. 

참고로 강원대・충북대・충남대・경북대・경상대・전북대・전남대・제주대 병원 등 8개 지방 대학병원의 인턴수요는 400명으로 조사됐다. 

의료계 전문가들은 "코로나19가 계속 확산되는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국민건강 보호를 위해 병상 확보 못지않게 의료인력 확보가 중요하다. 의료인력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의사국시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전현희 위원장은 "의료현장의 혼란을 막고 국민건강을 지키기 위한 전문가들의 여러 고견이 의사국시 문제를 슬기롭게 잘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의료계에서 우려하는 내용이 국민들과 정부에 충분히 알려져 공감대를 형성하는 가운데 의사국시 문제가 해결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권익위는 지난 10월 5일 의사국시 민원을 접수한 이후 그간 주요 병원장, 의대학장, 병원협회, 의사협회, 국시원, 의대생, 지역 보건소, 지방 주요 대학병원, 국방부 등 각계의 의견을 다양하게 수렴하고 이를 토대로 보건복지부와 협의 등 원만한 해결을 모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