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시원, 응시취소 개별 확인 작업 진척 없어...의대협 "정책 철회 않으면 집단행동 고수"

[라포르시안] 정부가 의사 국가시험 실기시험 시작 시점을 일주일 연기하기로 했지만 응시 취소를 신청한 의과대학 학생들은 여전히 요지부동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응시 취소 여부 개별 확인 작업도 진척이 없기는 마찬가지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달 31일 긴급 브리핑을 통해 9월 1일부터 예정된 의사국시 실기시험을 일주일 연기해 8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복지부가 시험을 하루 앞두고 의사국시 실기시험 일정을 연기한 것은 응시자 대다수가 의대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발해 시험 접수를 취소했기 때문이다. 

국시원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현재 응시자 3,172명 중 2,839명(89.5%)이 의사국시 응시 취소 신청을 했다.

복지부와 국시원은 응시 취소를 신청한 의대생들이 본인 의지로 신청한 것이 맞는지 개별적으로 전화와 문자로 확인하는 작업을 벌였다. 하지만 전화를 받지 않거나 받더라도 응답도 없이 전화를 끊어버려 확인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런 상황은 정부가 의사국시 실기시험 일주일 연기를 발표한 이후에도 달라진 게 없다. 

국시원은 여전히 응시 취소 여부 개별 확인 작업에 애를 먹고 있다. 

국시원 한 관계자는 "오히려 실기시험 연기 발표 이전에 응시 여부 확인작업을 했을 때보다 더 완강해졌다"며 "본인 의사를 확인한 비율도 거의 '제로'에 가까운 상태"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대한전공의협의회와 전국 전임의 비상대책위원회,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는 지난 1일 서울 영등포구 서울시의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젊은의사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알렸다. 

의료정책 정상화를 요구하는 젊은 의사들의 연대가 더 굳건해진 것이다. 

이 자리에서 조승현 의대협 회장은 정부의 의사국시 실기시험 일주일 연기 결정에 대해 "우리는 의사국시를 미뤄달라고 주장하지 않았다. 처음부터 정책의 정상화만 요구했다"고 강조하며 국가고시 응시 거부, 동맹휴학 등 집단행동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런 가운데 복지부도 일주일 후에는 의사국시 실기시험을 강행하겠다는 태도를 분명히 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