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청와대에 제안서 공식 전달

사진 제공: 전국보건의료노조
사진 제공: 전국보건의료노조

[라포르시안] 전국보건의료노조는 23일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건의료산업노동자의 장시간 근로 탈출과 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보건의료산업 일자리 확대를 촉구하며 국가일자리위원회 산하에 보건의료분과를 설치할 것을 정부에 제안했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0일 취임 후 첫 업무 지시로 고용노동부 장관에게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구성 준비를 요청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올해 실시한 보건의료노동자 실태조사 결과는 인력부족으로 인한 병원 노동자들의 노동조건이 얼마나 열악한지 적나라하게 보여주었다"며 "인력부족으로 병원과 혈액원은 모성보호와 노동안전의 사각지대가 되고 있고, 직원들은 장시간노동과 불규칙한 교대근무, 임신순번제와 사직순번제에 내몰려 있다"고 지적했다.

보건의료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 창출 정책을 펴 적정인력을 확충함으로써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 양극화 해소와 지역균형 발전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밤 근무, 지친 몸, 번 아웃, 이직…병원 노동자들의 ‘고통과 눈물의 보고서’>

보건의료노조가 마련한 새 일자리 창출방안에 따르면 ▲2020년까지 모든 병동에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실시할 경우 간호사 및 간호보조인력 11만5300여명 ▲환자안전과 의료서비스 질 제고를 위해 보건의료인력법을 제정해 양질의 인력을 충원할 경우 11만8,400여명 ▲보건소, 학교보건, 산업보건 등 공공보건의료인력 확충시 10만3000여명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에 필요한 간호인력 확충 5만여명 ▲모든 병원에 환자안전전담인력을 배치 시 3000여명 ▲출산휴가와 육아휴직으로 상시적인 부족인력을 정원으로 충원하는 모성정원제를 실시 3만여명 ▲시군구별로 1개씩 공공병원을 설립할 경우 7만여명 등의 새 일자리가 생긴다.

보건의료분야에서 새 일자리가 창출되면 환자와 국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고, 공공의료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보건의료노조는 "보건의료인력지원법 제정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이며, 새 정부 보건의료인력정책의 출발점"이라며 "청와대에 보건의료분야 50만개 일자리 창출 방안과 함께 국가일자리위원회 산하에 보건의료분과를 설치하고,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을 제안하는 제안서를 공식 전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