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협회 대학생 기자단, 바이오 전공 대학생 인식조사

[라포르시안] 바이오 분야 전공 대학생들은 취업시 '연봉' 조건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바이오협회 대학생기자단 '셀럽-글루팀'이 바이 전공 대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회사 선택 시 고려 기준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1순위 고려사항으로 전체 응답자의 28.9%가 기업의 ‘안정도 및 비전’을 선택했다.

뒤를 이어 ‘연봉’과 ‘흥미도 및 분야’가 각각 22.2%로 2위를 차지했다.

 

그런데 기업 선택 시 고려 사항의 3순위까지 질문했을 때 ‘연봉’ 조건을 꼽은 응답자가 30.1%를 차지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2위인 ‘안정도 및 비전(18.7%)’의 약 1.5배로 2위와는 격차가 상당히 보였다.
 
회사 선택 시 1순위 고려사항으로 '연봉'을 선택한 응답자가 많았지만 2순위부터는 대학원 진학 여부나 성별에 따라서 고려사항을 선택하는 경향에 다소 차이점을 보였다.
 
학사 졸업 후 취업을 원하는 대학생은 ‘연봉(각각 29.1%, 30.7%)’과 기업의 ‘안정도 및 비전(21.3%)’, '흥미도 및 분야(17.3%)’를 우선시했다.

반면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흥미도 및 분야(16.7%)’와 ‘자신의 성장가능성(16.7%)’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경향을 보였다.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하려는 대학생은 ‘업무 시간’을 고려사항으로 선택한 비율이 8%인데 반해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학생은 그 비율이 12.5%로 더 높았다. 

성별로 보면 남자 대학생은 회사 선택 시 적성 및 자아 실현, 성취감에 관련된 항목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반면 여자 대학생은 안정도 및 복지에 관련된 항목을 많이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녀 대학생 모두 회사 선택 시 고려 조건 1순위로 '연봉(남 30.2%, 여 30%)을 꼽았다. 그러나 2순위부터는 남자 대학생의 경우 ‘흥미도 및 분야(20.6%)’와 ‘자신의 성장가능성(12.7%)’을 선택한 반면 여자 대학생은 ‘안정도 및 비전(25%)’과 ‘업무 시간(13.3%)’을 선택한 비율이 높았다.

한국바이오협회대학생기자단 '셀럽-글루팀'
한국바이오협회대학생기자단 '셀럽-글루팀'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