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최희선)는 25일 성명을 내고 "의대교수는 집단 사직서 제출계획과 집단행동계획을 철회하고, 환자 곁에서 환자생명을 지켜야 한다"며 "전공의들은 먼저 조건없이 의료현장에 복귀하여 진료 정상화에 협력하고, 사회적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의대 증원 추진으로 촉발된 의료공백 사태 장기화 속에서 오늘(25일)자로 전국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 제출에 나선 가운데 오는 26일부터는 정부가 진료거부에 나선 전공의 대상으로 면허정지 행정처분을 예고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의대 교수들의 집단 사직서 제출과 전공의에 대한 면허정지 행정처분이 가시화된다면 의대증원을 둘러싼 정부와 의사의 강대강 대치는 최악의 의료대란 상태로 치닫게 된다"며 "의료대란은 총선 득표용 게임이 아니라 환자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우리나라 의료체계를 붕괴시키는 대재앙"이라고 경고했다.

보건의료노조는 "전공의들의 진료 거부로 수술환자, 암환자, 중증질환자, 응급환자들이 벌써 한 달 이상 제때에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 못해 죽음으로 내몰리고 있다"며 "수련병원들은 직격탄을 맞아 진료기능이 마비되고, 비상경영체계에 돌입했다. PA간호사들이 의사가 해야 할 의료행위를 떠맡고, 노동자들은 무급휴가와 강제연차휴가, 임금체불 위협에 내몰리고 있다"고 상황의 심각성을 전했다. 

조속한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며, 지금의 의료공백 사태가 지속할 경우 진료 정상화를 촉구하는 실천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수련병원들은 전공의들의 조속한 복귀와 의대교수들의 진료 유지 등 진료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다해야 하며, 비상경영체제를 이유로 휴가사용을 강제하거나 임금을 체불하는 등 노동자에게 책임을 전가해서는 안 된다"며 "정부는 의사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압박조치를 유보하고, 조속한 진료 정상화와 필수의료·지역의료·공공의료 살리기 해법 마련을 위한 대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