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유행이 확산되는 가운데 정부가 마스크 제품의 사재기나 매점매석 행위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에 들어간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대중앙사고수습본부는 2일 국무총리 주재로 대응 회의를 열고 마스크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제조업체와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해 운영 중이며, 24시간 공장을 가동해 하루 1,000만 개 이상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스크 수급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매일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전체 제조사의 마스크 재고량은 약 3,110만 개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마스크 생산을 위한 주요 원자재인 부직포는 대부분 국내에서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원자재 공급업체에 대해서도 생산․공급 상황 등을 점검 중이다.

특히 마스크 제품의 사재기, 매점·매석 등에 대해서는 식약처, 공정위, 국세청, 지자체 등과 함께 120명으로 구성된 범정부 단속반을 편성해 불공정 거래행위 등 시장 질서 교란 행위에 대한 대대적인 단속을 벌이고 있다.

정부는 "온라인 모니터링 결과 폭리 등 시장 교란 의심업체와 도매상 등에 대해 집중 점검하고 있으며, 이러한 행위로 적발된 경우 2년 이하 징역,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으로 엄중히 처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