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대의원회, 운영위 열고 집행부 늑장 대응 질책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 대의원회는 지난 15일 운영위원회를 열고 병원 제증명수수료 상한액 고시와 관련한 의협 집행부의 뒷북 대응을 강하게 질책했다. 

대의원회 운영위는 총사퇴할 각오로 복지부와 협상에 임해 회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집행부에 당부했다. 

이날 의협 대의원회 운영위 회의에는 의협 집행부에서 추무진 회장, 김록권 상근부회장, 김주현 기획이사 겸 대변인, 김태형 의무이사 등이 참석했으며, 제증명수수료 문제가 쟁점이 됐다. 

운영위 한 관계자는 "회원들이 화내는 이유는 작년 말 제증명수수료 항목 및 금액에 대한 기준을 고시토록 의료법이 개정된 이후 이번 행정예고가 나올 때까지 의협은 6~7개월간 무엇을 했느냐는 데 있다"며 "아무것도 안 하다가 행정예고가 나오고 회원들 반발이 심해지자 마지못해 뒷북 성명 내고 TF 짜서 복지부와 협상하겠다고 하는게 무슨 의미가 있나.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라는 지적이 가장 많이 나왔다"고 전했다. 

의협 집행부는 제증명수수료 상한액 고시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건 복지부가 사전 협의 없이 기습적으로 행정예고를 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대의원회는 집행부의 해명을 수긍하지 못하겠다는 반응을 보였다. 

운영위 다른 관계자는 "복지부가 나쁘고 우리는 억울하다는 식으로 변병해선 안 된다. 제증명수수료 같은 이슈에 제대로 대응하라고 반상근 임원을 두고 그러는 것 아니냐"며 "회원들이 이번 행정예고에 분개하는 이유는 돈 1,000~2,000원 때문이 아니라 자존심과 전문성에 상처를 입었기 때문이라는 질타가 쏟아졌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행정예고는 비급여를 정부가 통제하려는 단초"라며 "그런 의미에서 대응했어야 했고, 앞으로도 대응해야 한다. 미봉책으로 일관하면 회원들은 더 분노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한편에서는 추무진 회장의 업무태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추 회장이 각종 현안에 너무 단순하고 소극적인 자세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의협의 정보망과 대외 로비력이 너무 약하다 보니 사안마다 뒷북대응을 반복한다는 질타도 이어졌다. 

운영위 관계자는 "운영위원들의 거듭된 질타에 추무진 회장 등 집행부는 '잘못을 인정하고 바로잡겠다. 죄송하다. 앞으로 잘하겠다'며 연신 고개를 숙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