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경 질병관리청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라포르시안] 정부가 오는 5월 2일부터 실외마스크 의무 착용을 해제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이에 대한 유감을 표명했다. 

인수위 홍경희 부대변인은 오늘(29일) 종로구 통의동 기자회견장에서 "인수위 코로나 비상대응 특별 위원회는 오늘 오전 정부가 발표한 실외마스크 해제 결정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인수위는 코로나 일상 회복의 일환으로 마스크 착용의 해제 방향에 대해 공감하나, 현 시점에서 실외마스크 해제는 시기상조임을 누누히 강조해 왔다"고 밝혔다. 

홍 부대변인은 "며칠 전 안철수 위원장은 코로나 100일 로드맵 프로젝트 발표를 통해 실외마스크 해제시기를 D+30으로 권고하고, 5월 한 달간 코로나 확진자수의 추이 및 사망자 및 위중증 환자수 같은 객관적인 데이터에 근거해 마스크 착용해제를 신중히 검토해야 함을 권고했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5월초 실외마스크 의무 착용 해제 조치가 정치방역이라는 의구심도 제기했다. 

홍 부대변인은 "코로나 특위의 권고안은 많은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마스크 해제 검토시기를 권고한 것"이라며 "인수위는 정부의 이번 결정이 과학방역에 근거해 내린 결정인지 의문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한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오후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5월초 실외마스크 해제 조치는 거리두기 조정 방안에 따른 조치라고 강조했다. 

정은경 청장은 "실외마스크 조치에 대해서는 4월 15일에 거리두기 조정 방안을 발표할 때 2주 정도의 방역상황을 보고 해제 여부를 결정드린다고 이미 말씀드린 바가 있다"며 "실외 마스크 해제에 대해서는 원론적으로 또는 필요성에 대해서는 다들 공감하신다고 판단하고 있다. 다만, 시기나 방법에 대한 견해의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번 실외마스크 착용 해제 조치는 최근의 코로나19 유행과 기존 전파력 연구 등을 참고해 이뤄졌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 청장은 "실외 마스크 방역조치에 대해서는 이것을 정치적으로 판단하지는 않았다"며 "최근 6주간 확진자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고, 어느 정도 백신과 자연감염으로 인한 면역 수준이 높아지고 있는 점들을 감안했고, 실내가 실외보다 이런 전파의 위험도가 18.7배 높다는 연구보고도 있고 대부분 실외가 훨씬 안전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고려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