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들, 방역 대응으로 피로 누적 심각", "진료 현장에서 정책적 혼선 커"

[라포르시안] 더불어민주당은 5일 오전 의료계와 함께 당대표실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위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서 김상희 더불어민주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위 위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전문가들의 대응이 중요하다"며 "세계적인 전파 예상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정부와 협의해 각자 할 일을 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최 회장은 "집단 감염병 사태에서는 질병의 막고 조기 종식을 위한 세 가지 원칙이 있다. 해외 유입원을 차단하고 국내 지역사회 전파를 막고 조기 진단과 치료를 하는 것"이라며 "현재 이 원칙이 어느 정도 지켜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 회장은 "지금 상황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해외유입원 차단이다. 정부에서 노력하고 있지만 부족한 부분이 많다"며 "후베이성 지역에 국한하고 있는 입국 금지 지역을 넓혀야 한다. 중국 전력으로 확대해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은 최악의 상황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임 회장은 "바이러스가 국내에 유입된 지 2주가 지났다. 병원협회와 질병관리본부, 비상대책본부가 긴밀하게 상황을 공유하고 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예측이 불가능하고 치료제가 없다는 것이 어려운 점"이라며 "국민들의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고 현 상황을 진단했다. 

임 회장은 "예측할 수 없는 미래 상황에 대비해야 한다. 무엇보다 의료인들의 사기를 진작할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면서 "최전방에서 바이러스와 싸우고 있는 병원들의 피로가 누적되고 있는 점이 걱정"이라고 말했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이번 사태를 방역시스템을 재점검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기 교수는 "메르스 유행 당시 병원감염 인프라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시스템을 많이 개선했다. 그런데 이번 유행은 지역사회 감염과 해외유입 감염"이라며 "이런 부분까지 시스템을 보완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홍빈 서울대의대 감염내과 교수는 사전 대응을 강화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김 교수는 "이런 일이 생길 때만 관심을 갖는다. 평상시에 관심을 갖고 예방하는 노력이 아쉽다"면서 "이번 유행이 끝난 다음에도 관심을 소홀히 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서 더 나은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정의와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허탁 대한응급의학회 이사장은 "지금 진료 현장에서 정책적 혼선이 많다. 정부, 언론, 병원, 심지어는 정의와 선별에도 혼란이 있다"며 "그런 부분에 대한 보완과 개선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