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정부가 고혈압·당뇨병 등록 관리사업과 지역사회 일차의료 시범사업 등의 만성질환관리사업을 통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국일 보건복지부 건강정책과장은 지난 8일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더불어민주당 백제현 의원과 윤일규 의원 공동 주최로 열린 '고혈압·당뇨병 환자 의원-보건소 협력 관리사업 제언 토론회'에 참석해 이 같은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은 심뇌혈관 질환의 발생 및 재발을 감소시키고, 심뇌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 및 장애를 감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사업이다.

만 65세 이상 고혈압·당뇨병 환자가 등록관리 필수대상이며. 만 30세 이상 고혈압·당뇨병 환자는 권고대상이다. 등록된 고혈압·당뇨병 환자에게는 의료비를 지원하고 교육 및 알림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 과장은 이 자리에서 "복지부는 현재 고혈압·당뇨병 등록관리사업과 의원급 만성질환관리사업 두 개를 장점 중심으로 통합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과장은 "고혈압·당뇨병 관리사업은 지속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교육센터 기능이 지역 주민들에게 어필하고 있다"며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은 지속적으로 환자가 참여하며 고혈압·당뇨병 관리사업과 함께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는 "지역 거버넌스와 지역의사회를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면 좋겠다. 환자 입장에서는 동네의원에서 진료와 교육 등 모든 서비스를 토탈로 제공받으면 좋겠다고 한다"며 "하지만 동네의원은 시간이 부족하다. 그래서 간호사, 영양사 등으로 케어코디네이터팀을 구성해 운영해 보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두 사업의 통합은 의료전달체계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 과장은 "동네의원의 의료 서비스 질이 높아야 의료전달체계가 개선되는 데 그러러면 동네의원의 교육과 상담 기능이 보완되어야 한다"며 "그런 취지에서 관련 수가를 만들었다. 이와 함께 두 사업의 장점을 연계하는 연구를 따로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고혈압·당뇨병 관리사업의 장점은 제대로 훈련 받은 간호사와 영양사가 환자를 교육시킨다는 것으로, 이 자원을 어떻게 연계할지 연구하고 있다"며 "또 고혈압·당뇨병 관리사업이 없어진다는 오해도 있는데, 전국으로 확대해서 모든 환자들이 사업의 혜택을 누리도록 하자는 취지로 연구하고 시범사업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보건소가 일차의료 역할의 일부를 담당하게 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했다. 

김 과장은 "현재 고혈압·당뇨병 관리사업 등에서 보건소가 큰 역할을 맡고 있다. 또 동네의원에서 모든 역할을 다 할수 없다"면서 "보건소에서 일차의료의 역할을 어떻게 담당하느냐는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천안 등 2개 지역에서 시범사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