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산업 분야 스타트업에 60% 이상 집중 투자

[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는 보건산업 분야의 혁신적 도전적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300억원 규모의 '보건산업 초기 기술창업 펀드'를 조성키로 하고, 운용사를 공모한다고 21일 밝혔다. 

기술창업 펀드는 제약·의료기기·화장품 등 보건산업 분야 창업 초기기업 투자를 통해 창의적 도전적 아이디어의 제품화와 창업기업 성장을 촉진하고 의료현장 수요를 잘 알고 있는 병원·보건의료인 등의 창업을 집중 지원한다.

그동안 보건산업 분야 벤처캐피탈 투자가 자금 회수가 빠른 상장 직전단계기업(후기기업) 등에 집중돼 창업 초기기업이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취지이다. 

이 펀드는 보건복지부가 180억원을 출자하고, 최소 120억원의 민간 자금을 유치하는 방법으로 총 3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복지부는 이 펀드의 60% 이상을 보건산업 분야 창업 초기 중소·벤처기업에 투자할 보건산업계획이다. 

병원발 창업과 보건의료인의 창업을 촉진하기 위해 병원을 통해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거나 보건의료인이 창업한 기업에 총액의 30% 이상 투자한다. 

아이디어 단계의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창업 1년 이내 기업에도 투자를 집중하기로 했다. 

또 창업 초기기업 발굴 및 엑셀러레이팅(인큐베이팅) 전략을 도입, 적용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운용사 공모 등 관련 절차에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하면 8월 이후부터 보건산업 초기기업들이 투자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복지부 양성일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이번 펀드는 지속 가능한 보건산업 창업 생태계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