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내과의사회는 지난 20일 정부가 발표한 의대정원 증원 배정안에 대해 대한민국 의료와 의학교육의 몰락를 초래할 것이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내과의사회는 21일 성명을 통해 “정부의 배정안을 살펴보면 위기 국면을 일단 의사 수 확대로 틀어막겠다는 발상 자체도 우습지만 지역 국립대 의대정원을 동일하게 맞춰놓은 것부터가 각 의과대학의 교육여건을 고려했다고 볼 수 없다”고 밝혔다.

내과의사회는 “의과대학의 교육과정과 수련과정은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교원의 충분한 확보뿐만 아니라 교육 및 수련환경도 제대로 갖춰져야 하는데 기본적인 인프라 구축도 없이 무리한 정책을 추진하는 것을 보면 정치적 목적이 다분하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내과의사회는 “비과학적, 무원칙의 이번 의대정원 증원 배정안이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운명을 볼모로 단지 정권을 유지하기 위한 허울뿐인 대책으로 판단하고 절대 반대한다”며 “이번 배정안을 강행하며 의료계를 탄압하는 데 깊숙이 관여한 정부 관계자의 파면을 강력히 요구하며, 의료계 동료, 후배들을 다치게 한다면 그 책임은 대통령과 정부에게 있으니 이를 묵과하지 않고 반대 투쟁의 선봉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같은 날 대한임상순환기학회도 입장문을 발표하고 의대정원 증원 배정안의 철회와 정부의 사과를 촉구했다.

임상순환기학회는 “정부의 독단적 정책적 판단은 일선 현장 전문가의 목소리를 무시한, 심각하게 잘못된 결정”이라며 “우선 순위가 잘못된 주객전도 정책이며, 의료 시스템의 신뢰구조를 망가뜨렸다. 의료의 질도 보장할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임상순환기학회는 “의대교육은 정부가 생각하듯 단순히 강의실 늘리는 것만으로 하루아침에 이뤄지지 않으며, 충분한 수련환경이 갖춰진 곳에서 교수와 선배가 이끌어주는 도제식으로 이뤄진다”며 “지역의대 정원확대가 지역의료 확충으로 연결되지 않으며 의학교육 부실로 양산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학회는 “이제 대학병원 여러 곳이 문 닫아야 할 상황에 이르렀다. 세계적인 수준의 우리나라 대학병원들이 쓰러지게 되면 수십년 간 쌓아 올린 우리나라의 선진 의료 수준이 하루아침에 몰락하는 것”이라며 “의학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참담한 혼란 상황과 이로 인한 국민건강 위협을 초래하게 된 독선적 결정에 대해 정부에 항의하며 철회와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