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선호되는 탈모치료법으로 모발이식을 빼놓을 수 없다. 수술이 이뤄져야 하는 이 방법 대신 탈모치료제나 주사 같은 비수술적 방법들을 통해서도 탈모를 해결할 수 있지만 수술적 방법과 비수술적 방법 간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다르다. 비수술적 요법의 경우 모발이 더 이상 빠지지 않도록 진행과 확산을 막거나 늦추는 정도이지만 수술적 방법은 후두부의 모발을 옮겨 심어 해당 부위에 다시 모발이 자라게 한다.

그래서 비수술적 방법은 아직 모발이 많이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만 치료 효과를 보이고, 현재 상태에서 나빠지지 않도록 하는 정도일 뿐 시각적으로 더 나아지는 효과를 보이지는 않는다. 또한 비수술적 방법은 탈모치료를 멈추면 다시 탈모가 진행되기 때문에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그러자면 장기적인 약물 복용에 따른 우려를 피할 수 없고, 성별이나 나이에 따라 치료가 제한되는 경우도 있다.

반면 수술적 방법은 모발을 근본적으로 회복해 다시 모발이 자라게 하는 방법인 만큼 시각적 효과가 확실하고, 한번 이식된 모발은 다시 빠지지 않고 평생 자라기 때문에 장기적인 치료 없이도 영구적인 효과를 보인다. 탈모 시기나 나이, 성별에 따라 치료가 제한적이지 않아 누구나, 언제라도 치료가 가능하다.

더구나 요즘은 수술방법이 발전해 절개와 봉합 없이도 수술을 할 수 있다. 그런 만큼 절개와 봉합에서 오는 통증과 흉터에 대한 부담을 피할 수 있고, 회복 역시 빠르다. 삭발을 하지 않아 외형적 변화 없이 수술이 이뤄지는 무삭발비절개 방식으로 진행하면 수술 다음날에도 출근을 비롯한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 빠른 회복력을 보여 시간에 쫓기는 직장인들이나 연예인 같이 외모에 민감한 직업군, 수술에 부담을 느끼는 여성 등에 특히 선호된다.

누구나 가능한데다 수술에 대한 부담까지 줄어들면서 수술적 방법을 탈모탈출의 해결책으로 꼽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모발이식을 한다고 해서 누구나 풍성한 모발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니다.

이에 관해 포헤어모발이식센터 최상영 원장은 “수술적 방법은 누구나 가능한 방법이지만 모두 성공적인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모발이식을 선택하는 분들이 늘면서 병원 역시 많아지고 있는데, 무엇을 기준으로 어떻게 병원을 선택했는지에 따라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성공적이지 못한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모발이식병원을 고를 때 가장 많이 기준에 오르는 것이 비용이다. 아무래도 수술적 요법은 다른 방법에 비해 가격이 높다 보니 경제적인 부담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비용만을 비교해 병원을 고르는 것은 위험하다. 모발이식 비용은 기본적으로 이식되는 모발의 양에 따라 결정되지만, 같은 양의 모발을 심더라도 병원마다 비용이 다르다. 이는 각 병원이 가진 기술력과 수술도구, 의료진의 경험과 숙련도, 수술환경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결과에도 영향을 미친다.

최 원장은 “가격에 초점을 맞추다 보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칫 풍성하지 않거나 부자연스러운 모발이 만들어질 수 있으므로 비용 보다 결과에 기준을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생착률이 검증된 기술력인지, 의료진은 풍부한 수술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집중할 수 있는 수술환경을 갖추고 있는지 등 수술 결과로 이어지는 요소들을 살펴보면 풍성하고 자연스러운 모발효과를 볼 수 있는 만큼 많은 후기를 통해 경험과 결과가 검증된 곳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른 곳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가격이라면 한 번에 두 명 이상 수술을 진행하는 것은 아닌지, 경험 없는 의료진이 수술하는 것은 아닌지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