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나 뼈 등 인체조직을 이용한 의료 제품에도 혈액과 마찬가지로 세계 공통번호(코드)를 붙이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20일 보도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8월 말 프랑스에서 이식 의료에 관한 회의를 열고 인체조직 공통코드 운용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2010년 5월에 인체조직 공통코드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결의했고, 지금은 구체적인 운용 방안을 논의하는 단계다.

배경에는 인체조직의 국제거래가 급증하면서 시신에서 부정하게 피부나 뼈 등을 적출하는 사례가 포착됐다는 사정이 있다. 동유럽 등지에서 확보된 인체조직이 미국이나 독일에서 가공된 뒤 한국 등지로 수출된다는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의 보고도 있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인체조직을 사용해서 의료 제품을 만들 경우 에이즈 바이러스(HIV) 등에 감염될 우려가 있다.

하지만 기증 단계부터 공통코드를 붙이면 특정 제품을 사용했다가 감염 사례가 나타나더라도 인체조직 제공자가 같은 제품을 신속하게 회수할 수 있다. WHO는 혈액 공통코드를 참고해 193개국에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인체조직 공통코드를 만들고 5년 후부터 실제로 운용할 예정이라고 아사히신문은 전했다.

혈액은 이미 1997년부터 제품을 바코드로 관리해왔고, 현재 미국·영국·한국 등 30개국이 이 제도를 채용하고 있다. 하지만 인체조직의 출처 확인은 의약품 제조업체나 조직은행에 맡겨둔 나라가 많다.

이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청 관계자는 "이미 미국이 인체조직 코드를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고, 한국도 2008년부터 자체 코드 적용 범위를 확대해 왔다"며 "중장기적으로 세계공통 코드를 만들 필요가 있는 만큼 WHO 논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