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암센터 분원 설치를 백지화해야 한다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용역 결과에 대해 충북도와 시민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충북도는 2일 오전 시민단체, 도의회, 정치권 관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립암센터 분원 미건립 결정에 따른 유관기관ㆍ단체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국립암센터 분원 설치 백지화'는 국회 변재일(민주통합당ㆍ청원) 교육과학기술위원장이 1일 보건산업진흥원의 연구용역 결과를 입수해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국립암센터는 2일 오후 용역결과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긴급 대책회의에서 이시종 지사는 "오송이 국립암센터 분원의 가장 유력한 지역으로 꼽혀왔는데, 갑자기 본원 확장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온 것을 납득할 수 없다"며 "분원 유치를 위해 100만명 서명운동을 벌여온 충청 주민들도 받아들일 수 없는 결론"이라고 말했다.

송재봉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분원 설치의 필요성을 분석하기 위한 용역에서 본원 확장이라는 황당한 결론을 낸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것"이라며 "본원 유치운동을 벌인 지역민을 우롱하는 처사"라고 주장했다.

이두영 청주경실련 사무처장은 "이번 용역결과는 지역 균형발전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충북도민이 정파를 초월해 분원 유치에 다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문희 도의원은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로 들끓는 영남권 민심을 달래기 위해 정부가 분원을 대구에 설치하려다 여의치 않자 계획 자체를 백지화한 것"이라며 "이는 국립암센터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꼼수"라고 지적했다.

다른 참석자들도 용역 결과를 받아들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혀 이를 둘러싼 충북지역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립암센터는 고양시 일산 본원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지난해 5월 보건산업진흥원에 분원 설치 연구용역을 의뢰했으며, 그동안 충북과 대구가 유치 운동을 벌여왔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