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가 ‘상비약 편의점 판매 협의안’ 수용 여부에 대한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오늘(26일) 오후 2시 임시대의원총회를 개최한다.

앞서 약사회는 지난달 22일 약사법 개정안의 국회 상정이 무산되자 이튿날인 23일 공식 입장표명을 통해 "국민의 안전한 의약품 사용을 전제로 취약시간대 의약품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국민 불편 해소방안에 대해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약사회 전국 16개 지부중 서울과 경기 등 몇몇 지부는 “집행부가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채 복지부와 협의를 진행했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약사회는 임총을 열고 상비약 편의점 판매에 대한 대의원 355명 및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투표를 통해 의결할 계획이다.

약사회 집행부는 임총 결과에 대해 조심스런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약사회 관계자는 "임총을 통해 그간 복지부와 진행해 온 협의 내용을 모두 공개할 것"이라며 "그러나 전형적 협의안에 대한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그간 반대 입장을 고수해 온 약사회 경기도지부는 조금 누그러진 반응을 보였다. 김현태 경기도지부장은 지난 25일 본지와의 전화통화를 통해 "상비약 편의점 판매에 대해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다만 회원들의 의견을 외면한 채 복지부와의 협의를 진행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김 지부장는 "그런 의미에서 26일 임총은 결과를 떠나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데 가장 큰 의의가 있다"며 "어떤 결과가 나오던 간에 경기도지부는 수긍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솔직히 상비약 편의점 판매는 마트를 위해 의약품 시장을 개방하려는 정부의 숨은 의도가 느껴진다"며 "국민의 의료공백 해소를 위한다면 심야 시간 공공의료기관의 진료가 우선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약사회 회관에서 회장실을 점거한 채 점거농성은 벌인 '약사의 미래를 준비하는 모임' 이승용 공공의약정책팀장은 최근 본지와 가진 인터뷰에서 "약사회 집행부는 복지부와의 모든 협의를 중단하고 약사법 개정안 반대를 위해 강경투쟁 모드로 돌입해야 한다. 회원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은 협의가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라며 "회원들은 오는 2월 국회에서 논의될 약사법 개정안을 막아내는 강한 집행부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한편 27일로 예정됐던 보건복지부의 최종 합의안 발표도 미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약사회 관계자는 "약사회 내부적으로 상비약 편의점 판매에 대해 재논의가 이뤄지는 만큼 복지부와의 최종 협의는 당장 어렵다"며 "27일로 예정됐던 복지부의 최종 협의안 발표도 당연히 미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