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11일 열린 1230차 수요집회 모습. 사진 제공: 전국보건의료노조

[라포르시안]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위원장 유지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오는 31일 열리는 수요시위를 주관하고, 그동안 조합원들의 모금운동을 통해 마련된 2,128만3,970원을 '정의 기억재단' 설립 추진기금으로 전달할 예정이라고 30일 밝혔다.

앞서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일본 도쿄와 교토 일대에서 우키시마호 폭침으로 희생된 노동자들의 넋을 위로하는 ‘일본 강제징용 희생 노동자 합동추모제 및 조선인 노동자상 제막식’에는 보건의료노조 유지현 위원장을 비롯한 현장 간부와 조합원 12명이 참석했다.

보건의료노조는 "31일 열리는 수요시위에 유지현 위원장을 비롯해 전국에서 모인 보건의료노조 산하 간부, 조합원 2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1992년 1월 8일 시작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수요집회는 올해 8월 24일 1,245차를 맞았다.

이런 가운데 박근혜 정부는 작년 12월 28일 일본 정부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협상·타결해 화해치유재단 설립을 추진하고, 일본 정부에서는 일본군‘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며 불가역적으로’ 종료되는 것을 전제로 배상금이 아닌 치유금 10억엔을 출연하기로 했다.

보건의료노조를 비롯한 시민사회·노동단체는 "작년 12월 28일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진정성 없는 사과와 함께 10억엔을 지원함으로써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해결’을 시도했고, 한국 정부 또한 이 해결에 합의했다"며 "이는 전쟁범죄에 대한 뼈저린 반성과 사죄, 후속조치 없는 일본에게 면죄부를 쥐어주는 상황이 되어 버렸다"고 강력히 비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