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재정기여자 선정에 서남대 안팎 갈등 증폭…또다른 부실 의대 양산 우려감 높아

[라포르시안] 서남대 임시이사회가 예수병원 유지재단을 새로운 재정기여자로 선정한 것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일부 서남의대 학부모회와 구재단을 중심으로 '반(反) 예수병원' 여론도 치솟고 있다.

구재단 쪽인 서남대·한려대 정상화추진단은 지난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구재단과)서남대 정상화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도 약속을 전혀 이행하지 않아 재정기여자 자격이 박탈된 예수병원이 서남학원정상화추진위원회에서 고심 끝에 교육부에 혁신적인 정상화 방안을 제출하자 갑자기 끼어든 것에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앞서 예수병원은 지난해 9월 서남대 구재단인 서남학원정상화추진위의 재정기여자 공모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구재단은  " 예수병원은 지난해 10월 서남학원정상화추진위와 서남대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는 양해각서를 체결했고, 같은해 12월에는 횡령금 330억원을 에스크로 계좌에 입금한다는 등의 주요 업무 진행 협의서를 작성해놓고 약속을 전혀 이행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서남의대 일부 학부모들은 예수병원의 의과대학 운영능력을 문제 삼고 나섰다.

서남의대 비상 재학생 학무모회는 지난 26일 성명을 내고 "(예수병원은) 의대인증평가 통과가 절대 불가하능하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음에도 단순히 지역이기주의에 편승해 학교를 혼란에 빠트리는 비종교적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학부모회는 "이미 예수병원에서 교육을 경험한 학생들이 정상적인 교육병원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예수병원은)자신의 수준을 깨달아 봉사라는 본연의 자세로 돌아가 재정기여자 신분을 반납하라"고 촉구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서남대 한 관계자는 "학부모들은 이참에 의과대학이 폐쇄되면 수도권으로 학생들을 편입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반면 한 푼 보상도 못받고 대학을 날리게 생겨서 난리칠 집단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예수병원이 의대인증평가도 통과하지 못할 것이라는 학부모들의 지적에 대해서는 다른 입장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인증평가를 통과하지도 못할거면서 거액을 들여 대학을 인수하려고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교육부는 의대인증평가를 의무화하고 인증평가를 통과하지 못하면 1차 신입생 모집정지, 2차 학과 폐쇄 라는 강력한 제제를 가하기로 했다.

예수병원 쪽은 의대인증평가를 통과할 충분한 인력과 시설·장비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병원의 고위관계자는 "인증평가를 통과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항목은 재정적 능력이다. 우리 병원은 컨소시엄이 제대로 작동이 안됐을 때를 대비해 후속대책까지 마련해 놓았다"면서 "만약 교육부에서 우리 병원을 서남대 인수자로 선정하면 바로 의대인증평가 준비에 돌입할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의대 유치에 목매는 지자체들 한편 서남대 의과대학 폐과를 염두에 둔 지자체의 의대 유치전이 가열되고 있다.  

현재 의대 유치전에 가장 적극적으로 뛰어든 곳은 전남 순천시(순천대학교)와 목포시(목포대학교)다.

게다가 순천과 목포를 지역구로 둔 유력 국회의원 간 경쟁이 더해지면서 의대 유치가 정치권의 파워게임으로 치닫는 듯한 모양새다.

여기에 경남 창원시도 창원대학교에 산업의대 신설을 추진하면서 의대 유치전에 가세하고 있다.

그러나 의료계에서는 의료인력 수급전망과 교육의 질을 고려하지 않고, 지역별 균형 발전이란 명분과 정치권의 이해득실이 맞물려 무분별한 의대 신설 추진이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방의 의료인력 문제는 의사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해 생긴게 아니라 의료자원 배치 불균형이 근본적인 원인임에도 이를 고려하지 않고 지역이기주의로 무리하게 의대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한의사협회는 "우리나라는 의료인력이 부족한 게 아니라 대도시 등 특정 지역 편중이 문제이므로 이를 해결할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는데 집중해야 한다"면서 "의료인력의 증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합당하며, 지역의 요구에 따라 부화뇌동할 사안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현 시점에서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안은 의대 신설이 아니라 한국의료가 발전할 수 있는 의료인력 인프라를 갖출 수 있도록 양질의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의협은 "무분별한 의과대학 설립은 서남의대와 같은 부실 의과대학을 양산하여 올바른 의료체계의 기반이 되는 의료인력 인프라를 훼손하여 궁극적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만큼 새로운 의과대학의 추가 설립은 반드시 지양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