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S와 관련해 검찰이 지난 29일 의사협회와 한의사협회 관계자를 불러 향후 수사 방향과 통일된 수사 지침을 마련하기 위해 간담회를 갖고 양 단체가 상생하는 방안을 도출해달라고 주문한 것으로 1일 확인됐다.

하지만 이 자리에서도 의-한 양쪽은 서로의 의지를 굽히지 않고 대립한 것으로 전해졌다. 

의협은 "법원 판결에서도 학문적 근거, 기본 원리 및 작용기전 등의 차이로 IMS와 한방 침술을 별개의 행위로 구분하고 있다. IMS 시술 도구인 건침이 한방 침에 해당하고, 의사의 모든 침 사용이 불법이라는 한의협의 주장은 법원 판결의 의미를 왜곡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협은 또 "한의협 차원에서 기획된 IMS 시술 의사에 대한 고소 고발건 대부분이 무혐의로 처분되고 있는 현실을 고려해 검찰의 합리적인 수사 지침 마련과 법 집행이 요구된다"는 입장을 검찰에 전달했다.

반면 한의협은 "명칭 여부에 관계없이 의사의 침 사용은 불법이며, IMS 시술 의사에 대한 고소 고발은 처벌 목적보다 한방영역을 지키기 위한 자구책"이라면서 의사의 침 사용이 자제될 수 있도록 의협에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대검찰청 김병현 형사과장은 의협에는 의과대학 등에서 사용하는 IMS 교제 제출을, 한의협에는 IMS 시술 의사에 대한 고소 고발 자제와 IMS 강의 교제에 대한 분석 및 검토의견 제출을 요청했다.

또 법원 판결은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해석되어야 하며, 복지부와 협의를 통해 양 단체가 모두 상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수사지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 자리에는 의협 쪽에서 나현 부회장, 유화진 법제이사, 신영태 의무이사, 안강 IMS학회 이사장 등이 참석했고, 한의협 쪽에선 강경태 법제이사, 송호섭 학술이사, 김기열 경원대 한의대 교수, 조명래 침구학회장, 김수교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