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오는 8월 개최 예정인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이하 리우올림픽) 개최기 2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지카바이러스 유행이 큰 골칫거리로 떠올랐다.

특히 전 세계 보건의료 전문가들이 지카바이러스 감염 확산 우려를 고려할 때 리우올림픽을 연기하거나 개최지를 변경해야 한다는 주장을 공개적으로 제기해 이목이 쏠리고 있다.

24개국 이상의 공중보건, 의료윤리 관련 전문가들은 지난 27일 마거릿 챈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에게 보낸 공개서한을 통해 이 같은 주장을 제기했다.

이들은 공개서한을 통해 "리우올림픽을 그대로 개최하는 것은 무책임하고 비윤리적"이라며 "리우올림픽 개최로 50만 명의 외국 관람객이 불필요한 감염의 위험에 노출된 채 귀국해 감염 확산의 위험을 확대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브라질에서 발병하는 지카바이러스는 이전에 보지 못한 방식으로 공중보건에 해를 미칠 것"이라고 "개최지인 리우데자네이루는 브라질에서 지카 바이러스 감염자가 두 번째로 많을 정도로 심각한 도시"라고 지적했다.

특히 WHO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공식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는 점에서 특정한 이해관계 때문에 리우올림픽 연기나 개최지 변경을 거부하는  것은 아닌지 하는 의문도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WHO는 지난 28일자로 즉각 '노(NO)'라는 공식 입장을 표명했다. <세계보건기구(WHO) 관련 성명 바로가기>

WHO는 지난 28일자로 공개적인 응답 성명을 통해 "리우올림픽을 연기하거나 개최지를 바꾸는 게 지카바이러스의 국제적인 감염 확산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끼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리우올림픽을 연기하거나 개최지를 변경하는 것보다 WHO에서 제시한 지카바이러스 발생 국가 여행시 지켜야할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준수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WHO가 제시한 지카바이러스 관련 가이드라인은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환자와 성 파트너는 지카바이러스 성 매개 위험성과 예방법 안내를 받을 것 ▲발생국가 거주 또는 여행자의 성적 파트너가 임신부일 경우 임신기간 금욕 또는 안전한 성관계 권고 ▲곤충기피제를 사용하고 가능한 신체의 많은 부분을 가릴 수 있는 복장 ▲모기의 번식 위험이 있는 지역 방문을 자제할 것 ▲발생국가 여행자는 귀국 후 최소 4주 동안 금욕 또는 성관계 때 안전한 피임도구를 사용할 것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WHO는 "범미보건기구(PAHO)에서 브라질 정부와 리우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선수들과 방문객들의 지카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공중보건 방안에 대해서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며 "우리가 조언하는 것의 핵심은 지카와 댕기바이러스 등의 매개체인 이집트숲모기를 감소시키는 데 데 있다"고 밝혔다.

WHO는 이러한 결정을 내린 중요한 근거 중 하나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지카바이러스 관련 공식의견을 제시했다.

CDC의 톰 프리든 국장<사진 왼쪽>은 지난 26일 내셔널프레스클럽(National Press Club)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지카바이러스 감염 확산 우려로 리우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할 정도는 아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통 프리든 국장 기자회견 브리핑 바로가기>

CDC가 공개한 브리핑 전문을 보면 지카바이러스 관련해 리우올림픽을 연기하거나 개최지를 변경하는 것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프리든 국장은 "리우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할 공중보건 상의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프리든 국장은 임신부가 지카가 발생한 지역으로 갈 경우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하고, 감염 예방을 위해 성관계시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기존의 지카 감염 관련 가이드라인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그는 지카바이러스 감염 확산을 우려해 올림픽 개최와 같은 것을 중지하려고 하기보다 (감염병 등으로부터)보다 안전한 보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WHO와 미국 CDC의 이런 입장 표명에도 불구하고 관련 전문가들은 여전히 리우올림픽의 지카바이러스 감염 확산 우려를 제기하며, 보다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브라질 정부의 공중보건 대응 상황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대책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