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승현 목암생명공학연구소장(왼쪽)과 이태규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장이 지난 10일 경기도 용인 녹십자 R&D센터에서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있다.

[라포르시안] 목암생명공학연구소는 13일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항체의약품 등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목암생명공학연구소는 차세대 항체를 검색할 수 있는 ‘단일도메인항체라이브러리 플랫폼 기술’을 제공한다.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는 신약 후보 물질 발굴 및 평가를 통한 신약개발 지원을 담당한다.

특히 양 기관은 항체 진단제제 및 의약품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목암생명공학연구소는 차세대 항체로 알려진 도메인항체 10억개 이상으로 구성된 인간항체집합체(단일도메인항체라이브러리)를 국내 최초로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질환의 항체를 검색 및 분석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단일도메인항체라이브러리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최승현 목암생명공학연구소장은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항체의약품 개발 플랫폼을 공동으로 활용해 관련 연구분야에서 글로벌 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 의미 있는 첫 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이태규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글로벌 수준의 항체 신약개발이라는 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서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