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양대학교류마티즘연구원(원장 배상철)은 15일 동관2층 회의실에서 바스젠바이오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배상철 류마티즘연구원장, 김태환 류마티스병원장, 최찬범 류마티스내과장, 권영창 류마티즘연구원 연구교수, 바스젠바이오 김호 대표이사, 김정은 본부장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한양대학교류마티즘연구원에서 구축한 코호트 데이터를 기반으로 바스젠바이오의 약물 효과 시뮬레이션 솔루션 DEEPCT(DEEP learning-based Clinical Trials)을 활용, 류마티스관절염 및 전신홍반루푸스 등 자가면역질환의 신규 약물 타깃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했다. 

류마티즘연구원은 2001년부터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 대한 국내 최대 규모의 코호트를 보유하고 있다. 전신홍반루푸스는 1998년부터 구축한 임상데이터 및 유전체 데이터가 포함된 자체 코호트를 보유 중이다. 이 같은 결과는 단일 기관 최대 규모의 데이터로, 이 중 일부 환자군에 대해서는 혈액 샘플, RNA 시퀀싱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가 포함돼 있다.

류마티즘연구원 배상철 원장(한양대류마티스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은 류마티스관절염·루푸스 치료 분야에서 국내 일인자로 난치성 류마티스질환 진료와 대규모 코호트를 바탕으로 국내 임상연구의 세계화에 기여해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