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 제기한 게시물 관련해 경찰에 고소 추진
"의사를 악마화하는 정부 행태 치졸해"

3월 3일 서울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대한의사협회 바상대책위원회 주최로 ‘의대 정원 증원 및 필수 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가 열렸다.
3월 3일 서울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대한의사협회 바상대책위원회 주최로 ‘의대 정원 증원 및 필수 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가 열렸다.

[라포르시안]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지난 3일 서울 여의도공원 인근에서 열린  ‘의대 정원 증원 및 필수 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에 제약회사 영업사원이 동원됐다는 의혹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의협 비대위와 의협 산하단체 어디에서도 그같은 지시를 내린 적이 없으며, 해당 사건에 대한 고소·고발을 통해 사실관계를 명백하게 가리겠다는 입장이다.

의협 비대위는 4일 오후 의협회관 대강당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의협 비대위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은 “그동안 의사들은 의료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고 올바른 정책을 수립해 줄 것을 요청했고, 결국 실패로 돌아갈 것이 자명한 포퓰리즘 정책을 강행하지 말아달라고도 호소했다”며 “하지만 정부는 의사들의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무시했다. 대화와 타협을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었던 문제들을 강압적으로 추진하면서, 의사들을 거리로 뛰쳐나가게 만든 것은 정부”라고 주장했다.

정부의 사법적 조치는 의료계와 대화할 생각이 없다는 방증이라고 강조했다. 주수호 언론홍보위원장은 “지난 3.1절 아침, 정부는 의협 비대위 지도부에 대한 압수수색과 13명 전공의에 대한 업무개시명령 공시송달을 강행했고 어제(3일)는 전공의들에 대한 행정처분과 사법처리 방침을 재확인했다”며 “정부의 이런 행태는 의사들과는 더 이상 대화와 타협할 생각이 없음을 드러내는 것이고, 희망을 잃은 전공의와 의대생들에게 더 이상 의사로서의 미래는 없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주는 행동”이라고 지적했다.

주 위원장은 “지금 정부가 나아가는 길은 절대로 의료 개혁의 길이 아니며, 국민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길도 아니다”라며 “정부와 대통령실은 의사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불순한 의도로 잘못된 정책을 만들어낸 인물들의 책임을 물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국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려 죄송하지만 의사들은 이 비정상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의사들의 지금 행동은 국민을 위한 행동이며, 국가의 미래를 위한 행동임을 꼭 알아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최근 열린 전국의사총궐기대회에 제약회사 영업사원을 동원했다는 일부 보도에 대해서도 사실관계 확인이 먼저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정부와 언론 보도 등에 따르면 지난 3일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앞두고 몇몇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제약사 영업사원으로 추정되는 글쓴이는 의사총궐기대회에 (의사가) 영업사원을 참여토록 했으며, 불참 시 약을 바꾼다는 협박을 받았다고 글을 올렸다.

실제로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총궐기대회 전 회원사들에 “여의도 집회에 참석을 강압적으로 요구하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직접적 이해관계가 없는 영업사원이 외부 강압으로 참여해 회사와 개인이 큰 피해를 입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해 달라”는 긴급 메시지를 발송했다

주 언론홍보위원장은 “거짓이 의심되는 인터넷 게시물이 마치 사실인 것 마냥 기사로 만들어져 국민의 눈과 귀를 어지럽히고 있으며, 정부는 이를 확대 재생산하기 바쁘다”며 “분명한 것은 의협 비대위나 의사협회 및 산하단체 차원에서 제약회사 직원들을 동원하라고 지시한 적도 없고 그렇게 지시할 정도로 무모한 집단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만일 14만 의사 중에 한 명이라도 그런 것이 사실이라면 전체 회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강력하게 징계할 것이고, 부당한 대우를 받은 당사자에게 사과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해당 사건에 대한 명백한 사실관계 확인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주 언론홍보위원장은 “제약회사 직원 동원 의혹과 관련해 오늘(4일) 아침에 변호사를 선임했고, 해당 게시물을 올린 당사자가 누군지에 대해서 알아내기 위해서 경찰에 고소 고발이 들어갈 것”이라며 “사이버 수사대에서 해당 게시물에 대한 IP 확인 후, 진짜 의사회원의 일탈에 의한 것이었는지, 아니면 현 사태에서 의사들을 매도하기 위한 공작이었는지 밝혀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박민수 차관은 이 문제에 대해 사실이 확인된 바 없고, 경찰의 수사로 밝혀질 것이라고 했다”며 “정부가 이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오히려 의사들에 대한 근거 없는 매도를 막아야 하는데, 국민에게 의사를 악마화하는 정부의 행태를 보면 치졸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