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3일 성명을 내고 "의사단체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볼모로 잡는 집단행동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코로나19가 유행하던 2020년 의사증원 방침에 대해 국가고시 응시거부 등의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보건의료정책을 좌절시켰던 의료계 행동을 다시 한번 기억하면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했다. 

의료계가 의대 증원 정책에 대한 대안도 부족하고, 의대증원에 대한 반대 논리도 설득력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의사인력 확충은 소비자의 안전과 직결되는 국가적인 의료체계 확립 문제이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정책인 만큼 협상 대상이 아니다"며 "다시 한번 집단 이기주의 논리에 따라 정책이 후퇴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기를 바라며 정부는 국민만 보고 의대증원 문제를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지금은 의사 수를 확대해야 지방의료와 필수의료 붕괴를 막을 수 있다"며 "인간의 생명과 건강을 다루는 의료현장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최소한의 직업적 윤리마저 저버린 극단적인 이기주의를 버리고, 환자가 있는 의료현장으로 돌아왔을 때가 바로 진정한 논의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소비자단체협의회에는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자교육원 한국YMCA전국연맹, 녹색소비자연대, 소비자공익네트워크, 한국부인회총본부, 대한어머니회중앙회, 미래소비자행동 등이 참여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