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암 대동병원 소아청소년과장
김철암 대동병원 소아청소년과장

[라포르시안]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라는 트렌드가 생겼다. 헬시 플레저는 Healthy(건강한)와 Pleasure(기쁨)가 결합한 단어다. 기존에는 건강 관리가 고통스럽다는 인식이 강했지만 헬시 플레저는 건강 관리의 의미를 즐기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MZ세대들은 입맛에 맞는 저칼로리 음식을 즐겨 먹고 신체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며 쉽고 재미있게 운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한 듯 국내외 주요 식음료 기업까지 유행처럼 ‘제로’를 붙인 저당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성세대들이 즐겨 찾는 소주 등 주류에도 ‘제로’ 저당 제품과 저도수 술이 유행할 정도다. 또 식품에 첨가된 설탕 등으로 인해 비만이나 당뇨병 등 질병 발생률이 높아지면서 설탕 첨가 식품을 줄이기 위해 설탕세를 도입하거나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국가가 생기는 등 세계적으로 저당, 즉 제로 식품 트렌드가 강세다.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2021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국민의 가공식품을 통한 당류 섭취량은 34.6g으로 하루 총열량의 7.5%로 나타나 세계보건기구(WHO) 권고기준인 10%보다 낮았다. 또한 2019년 36.8g 대비 약 6% 감소했으며 음료류를 통한 하루 당류 섭취량이 12.5g에서 10.7g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최근 헬시 트레저 유행의 영향이 반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6∼11세 어린이와 12∼18세 청소년의 경우 3명 중 1명 이상이 WHO 권고기준을 초과했으며, 어린이는 과자류·빵류·떡류(22.4%)를 청소년은 음료류(29.4%)를 통해 당류를 가장 많이 섭취했다.

2019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고도비만 인구가 꾸준히 증가해 2030년에는 현재의 2배인 전체 인구의 9%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또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남자 아동·청소년 비만율이 OECD 평균보다 높게 나타나 이들이 성인이 되는 10년 후에는 비만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문제가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소아청소년의 당류 섭취의 가장 큰 문제는 소아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이다.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만큼 지방조직이 과하게 축적된 상태로 쉽게 성인 비만으로 이행될 수 있으며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지방간 등 성인병이 조기에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김철암 대동병원 소아청소년과장은 “요즘은 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제로 타이틀이 붙은 것들을 선호하지만 탕후루·버블티 등을 즐기며 간식류를 자주 섭취하는 소아청소년에서는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가정 등에서 적정 교육이 필요하다”며 “단순히 비만 예방을 위한 일방적인 잔소리보다는 스스로 행동 변화가 유도될 수 있도록 놀이 및 정보와 재미를 담은 교육 영상 등을 활용해 재밌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부모가 적극적으로 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일상생활에서 당을 적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음료 구입 때 패키지 뒷면 영양 정보를 통해 가급적 당 함유가 적은 제품을 선택하고, 하루 총열량의 10% 이내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갈증이 난다면 탄산음료보다 물이나 탄산수를 섭취하고, 탄산음료를 마실 때에는 평소보다 1/2로 줄이며 커피를 마실 때에는 시럽이나 설탕을 빼도록 한다.

이밖에 단맛을 느끼고 싶다면 과일이나 채소 등 신선식품을 선택하고, 스트레스를 단 음식으로 해소하기보다는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