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수 대동병원 신경과 과장
문인수 대동병원 신경과 과장

[라포르시안] 50대 주부 A씨는 최근 다리가 찌릿찌릿하고 감각이 둔해지는 느낌이 자주 들었다. 찜찜하기는 했지만 영업직에 종사하는 탓에 영하의 추위에도 잦은 외부활동이 원인이라 생각하고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혈액순환 장애 정도로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그러다 어느 날 다리에 힘이 빠지고 움직임이 마음 같지 않아 근처 병원에 내원했더니 ‘말초신경염’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신체를 이루는 신경계는 크게 뇌 및 척수의 중추신경과 중추신경을 제외한 몸통과 팔·다리 등으로 이어지는 신경을 말초신경으로 분류한다.

중추신경계 외부에 가지 모양으로 분포하는 말초신경계는 각 신체 부위에서 수집한 정보를 중추신경계에 전달하는 ‘감각신경’과 중추신경계에서 만들어낸 자극 반응을 근육과 같은 반응기로 전달하는 ‘운동신경’ 그리고 ‘자율신경’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감각과 운동 기능에 영향을 주는 말초신경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초신경염이라고 한다. 몸의 면역세포는 외부로부터 특정한 자극을 받았을 때 이를 처리하기 위해 항체를 만들어낸다. 이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

염증이 발생하는 원인에 따라 상처 등 외부 손상에 의한 ‘손상성 말초신경염’, 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것일 때는 ‘감염성 말초신경염’, 염증 세포 오류로 자기 신경을 공격할 경우에는 ‘자가면역성 말초신경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영양부족·납 중독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성인에서 가장 흔한 말초신경염의 원인은 당뇨병 합병증으로 알려져 있다.

말초신경염은 손상 신경계와 위치에 따라 증상이 나타난다. 외부 및 여러 신체 부위에서 발생한 자극을 감지하고 뇌로 전달하는 신호로 바꾸는 감각신경에 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부위 감각이 저하된다. 전기가 흐르는 것처럼 저리거나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남의 살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신체에 광범위하게 분포돼 있는 운동신경은 전체 근육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상이 발생하면 해당 부위에 근육의 힘이 저하돼 단추를 잠그거나 지퍼를 올리는 등 행동이 어려워진다. 반명 자율신경계 이상이 발생하면 기립성 저혈압, 변비, 설사, 입 마름 증상 등이 나타난다.

염증이 말초신경을 얼마나 손상시켰는지에 따라 증상이 하나 혹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또한 중추신경계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도 말초신경염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증상이 있을 경우 신속하게 전문의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말초신경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자세한 증상을 확인하고 신경이나 신경근 이행부 등 문제를 확인하기 위한 신경전도 및 근전도 검사 등을 시행한다. 말초신경·근육 등에 발생하는 질환을 감별하기 위해 실시하는 근전도 검사는 신경과 근육에서 발생하는 전기적 신호를 장비로 분석하는 검사다. 주로 손·발이 저리거나 근력이 떨어지는 경우와 근육통·안면마비 등 증상이 있을 때 시행한다.

문인수 대동병원 신경과 과장은 “말초신경염 증상과 비슷한 질환이 많아 개인이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2주 이상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병원에 내원해야 한다”며 “신경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토대로 원인을 찾아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해 통증을 줄이고 기능을 향상시켜 일상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말초신경염으로 인한 통증은 약물치료로 호전될 수 있지만 치료를 위해서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염증 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당뇨병으로 인해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당뇨발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염증 예방을 위해서는 외부 손상과 바이러스 감염·영양부족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