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영우 고대안산병원 유방내분비외과 교수
장영우 고대안산병원 유방내분비외과 교수

[라포르시안] 고대안산병원은 장영우 유방내분비외과 교수가 최근 로봇수술 단독 500례를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수술 분야는 갑상선암이 440례로 가장 많았고, 부신종양·유방암 로봇수술도 다수 이뤄졌다. 더불어 최근에는 부갑상선종양도 로봇수술로 시행하고 있다.

특히 장 교수가 시행한 갑상선암 로봇수술 중 절반 가까이는 이전 수술방식과 차별화된 새로운 접근법(Gas-insufflation One-step Single-port Transaxillary Approach·GOSTA)을 이용한 수술법으로 진행됐다. 

GOSTA는 겨드랑이 주름을 따라 약 2cm 정도의 단일 절개창을 내고 가스를 주입한 후 다빈치 SP 로봇수술기를 넣어 시행하는 수술법으로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정확하고 안전하게 갑상선을 절제할 수 있다. 

특히 경부(목)를 15cm에서 20cm 이상 절개해 시행했던 측경부 임파선 절제술과 같은 고난도 수술에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 최근에는 환자 사이에서 새로운 수술법에 대한 내용이 공유돼 수술 케이스가 늘었고 타 병원에서도 참관을 위해 많이 방문하고 있다. 

장영우 교수는 “갑상선암 치료를 믿고 맡겨주셨던 환자들과 안산 지역 로봇 치료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고대안산병원, 특히 외과와 수술팀에 감사드린다”며 “지역뿐 아니라 전국에서 치료를 받기 위해 찾아와 주시는 만큼 앞으로 더 정교하고 안전한 수술법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