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박현태 고대안암병원 산부인과 교수팀(박현태·조수민 교수, 주윤정 성균관대 삼성융합의과학원 디지털헬스학과 교수)이 지난달 10일 서울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09차 대한산부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최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박 교수팀은 ‘Genetic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the age at menarche and menopause on the susceptibility to breast and uterine cancer in East Asian women’을 주제로 발표해 생식내분비학분야 최우수구연상을 수상했다.

여성이 초경을 시작하고 폐경이 되는 나이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유전적 요인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폐경 및 초경 나이와 여러 여성 암 발생 연관성이 보고된 바 있지만 그 인과관계는 불분명한 실정이었다.

박현태 교수팀은 해당 연구를 통해 대규모 유전자 정보 데이터베이스인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데이터(Koges)와 일본 바이오뱅크 데이터를 활용해 동아시아 여성에서의 초경 및 폐경 나이와 유방암·자궁암의 인과관계를 규명했다. 

연구 결과 폐경 나이가 늦을수록 유방암 위험이 높아지며 이러한 연관성은 다른 여러 요인에 독립적으로 유의한 인과관계가 있음을 규명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동아시아 여성에서 유전자 정보를 바탕으로 멘델 무작위분석법을 적용해 폐경 나이와 유방암의 독립적인 연관성을 규명한 최초의 연구”라며 “이 연구법을 이용해 지금까지 알려진 다양한 요인과 질병 연관성이 실제로 인과관계가 있는지 검증해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