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욱 교수
이동욱 교수

[라포르시안] 출퇴근 시간이 길수록 우울증 유발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근로자의 정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인하대병원은 직업환경의학과 이동욱 교수 연구팀이 최근 ‘Journal of transport and heath’지에 ‘통근시간과 우울증상 사이 연관성에 대한 연구’ 논문을 발표했다고 6일 밝혔다. 

연구팀은 제5차 근로환경조사 자료를 활용해 20~59세 근로자 2만3천415명을 대상으로 성별과 연령, 교육 수준, 소득, 지역, 결혼 상태, 자녀 유무, 직업, 주당 근무 시간, 교대 근무 여부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 분석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출퇴근 시간이 60분 이상 소요되는 사람이 30분 미만인 사람에 비해 우울증 증상을 보일 가능성이 1.16배 더 높았다. 연구팀은 출퇴근이라는 행위는 그 자체로 심리적·육체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적 여유를 앗아감으로써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봤다. 시간적 여유가 줄면 수면,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육체적 피로를 회복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고, 운동과 같은 건강한 생활습관에 투자할 시간도 줄어 영향을 준다고 분석했다.

성별에 따른 긴 출퇴근 시간과 우울증 증상과의 연관성을 살펴보면 남성은 ▲미혼인 경우 ▲자녀가 없는 경우 ▲장시간 근로를 하는 경우에 두드러졌다. 반면 여성은 ▲다자녀(2명 이상)인 경우 ▲교대근무를 하는 경우에 증상이 더 잘 관찰됐다. 이는 한국에서 주로 여성이 가정의 주양육자 역할을 맡고 있어서 긴 출퇴근 시간이 건강에 긍정적인 활용 가능시간을 제약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동욱 교수는 “긴 출퇴근 시간이 오히려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도 존재하지만, 한국적인 상황에서는 출퇴근 시간이 길수록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며 “일과 가정이 균형있게 양립하기 위해선 긴 출퇴근 시간을 줄이는 노력도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