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조현웅·임명철·포토풀루 교수
사진 왼쪽부터 조현웅·임명철·포토풀루 교수

[라포르시안] 조현웅 고대구로병원 부인암센터 교수가 임명철 국립암센터 교수 연구팀(임명철 교수·김지현 전임의·박은영 연구원) 및 포토풀루(Fotopoulou) 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교수와 공동연구로 종양표지자 변화 추이 계산(ELIMination rate constant K·KELIM)을 통해 난소암 환자의 예후 예측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난소암은 부인암 중 생존율이 가장 낮은 암으로 환자 예후 및 치료반응 예측이 매우 중요하지만 현재까지 제한점이 많았다. 연구팀은 이전에 발표된 총 1만4444명의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27개 연구 데이터로 메타분석을 시행해 KELIM에 대한 통합된 무진행생존율과 전체생존율을 분석했다.

그 결과 난소암 종양표지자 변화 추이 계산에서 좋은 예후 그룹에 해당되는 환자가 실제로도 암으로 인한 재발 또는 사망 위험이 나쁜 예후 그룹에 비해 약 50% 감소한 것을 확인했다.

뿐만 아니라 난소암 치료에 최근 많이 사용되는 치료제인 PARP 저해제나 베바시주맙(혈관생성억제제)에 대한 반응도 예측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KELIM은 항암치료 중 환자의 종양표지자 혈액검사 수치 변화 추이를 수학적으로 계산, 환자가 암 치료에 잘 반응하는지 예측하고 나아가 환자 재발이나 사망과 같은 예후를 예측할 수 있는 최신기법이다. 특히 환자의 치료반응이나 예후 예측 정확도가 높으면서도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 환자에게도 매우 유용하다.

조현웅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난소암 KELIM이 환자 치료반응을 미리 예측해 항암제 및 표적 치료를 포함한 치료 전략을 세우는 데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SCIE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Gynecologic Cancer’ 최근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