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난치성 후천적 색소질환인 ‘리엘 흑색증(Riehl’s melanosis)‘의 새로운 치료법이 나왔다. 리엘 흑색증은 후천적으로 생긴 진피성 색소침착 피부질환이다. 주로 어두운 피부의 중년 여성에서 얼굴과 목 부위에 회갈색의 색소침착이 특징적인 증상으로, 치료가 힘들고 확실한 치료법이 없어 난치성 색소질환으로 여겨져 왔다.

아주대병원은 피부과 박영준 교수팀(김율희·백두진 전공의)은 리엘 흑색증을 피코레이저와 펄스다이레이저 복합치료를 통해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26일 밝혔다. 

연구팀은 리엘 흑색증 진단을 받은 환자 13명의 피부 병리조직을 분석한 결과, 진피의 멜라닌 색소침착 및 혈관 확장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진피 멜라닌 색소와 혈관성 병변을 치료하는 데 각각 유용한 피코레이저와 펄스다이레이저를 이용한 복합치료를 시행했다.

피코레이저는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는 기능이 있어 주로 피부의 전반적인 화이트닝, 기미, 흑자 등의 색소성 질환을 개선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펄스다이레이저는 산화헤모글로빈을 표적으로 하는 레이저로 주사 피부염, 혈관종, 화염상 모반 등 혈관의 확장 및 증식에 의한 피부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 왔다.

연구팀은 색소침착을 치료하는 피코레이저 단독치료 환자군과 피코레이저·펄스다이레이저 복합치료 환자군으로 나눠, ’진피 색소 범위 및 중증도 수치‘ 감소 정도를 확인했다.

치료 전후 모습. 사진 제공: 아주대병원
치료 전후 모습. 사진 제공: 아주대병원

분석결과 단독치료 환자군의 경우 14.6%, 피코레이저·펄스다이레이저 복합치료 환자군은 47.0%로 각각 나타나 복합치료 환자군에서 색소침착이 3배 이상 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복합치료 후 부작용이 거의 없어 환자 만족도가 높았다.

박영준 교수는 “치료가 잘 안되는 심각한 피부질환인 리엘 흑색종에서 효과적인 치료법을 제시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며 “피부의 조직학적 특성을 임상에 적용해 좋은 치료성적을 확인한 사례로 주목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지난 8월 국제 학술지에 ’Photodermatology, photoimmunology and photomedicine‘에 ‘A novel treatment for Riehl’s melanosis targeting both dermal melanin and vessels(진피 멜라닌과 혈관 확장을 타겟한 리엘 흑색증의 새로운 치료법)‘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