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가톨릭대병원 고상봉 교수 연구팀

고상봉 교수
고상봉 교수

[라포르시안]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병원장 이창형) 정형외과 고상봉 교수 연구팀(교신저자‧1저자 고상봉, 공저자 권재범 교수‧김희찬 전임의)의 논문이 최근 SCIE 저널인 'MEDICINE(Baltimore)'에 게재됐다.

고상봉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은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증상이 있는 척추관 협착증의 기능적 결과에서 비타민D 제제의 보충의 유용성(The effectiveness of Vitamin D3 supplementation in improving functional outcome of non-surgically treated symptomatic lumbar spinal stenosis. - Randomized controlled clinical trial - Pilot study)’이란 제목이다.

연구팀 논문에 따르면 혈중 비타민D 농도 결핍인 수술이 필요하지 않은 증상이 있는 요추 척추관 협착증 환자에서 고용량 비타민D 주사제를 이용한 치료는 환자의 요통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근거로 요추 척추관 협착증 환자에서 혈중 비타민D 농도를 측정해 결핍인 경우 비타민D를 보충해 주면 향상된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고상봉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비타민D 보충에 대한 추가적인 광범위, 대규모 연구의 좋은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 연구 결과를 임상에 적용해 대표적 척추 퇴행성 병변인 척추협착증 치료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